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노영민·안희정·추미애…논란의 중심에 청와대가 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07.08 04:00 수정 2020.07.08 05:11

반포아파트·조화·지휘권 관련 문 대통령·청와대 언급 곤욕

입장 발표 없이 사태 관망…정치권 안팎서 갑론을박 치열

(왼쪽부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안희정 전 충남지사, 추미애 법무부 장관. ⓒ데일리안 박항구·홍금표 기자 (왼쪽부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안희정 전 충남지사, 추미애 법무부 장관. ⓒ데일리안 박항구·홍금표 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반포 아파트 관련 구설수,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모친상 조화 논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 배후설. 청와대가 각종 논란의 중심에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공식 입장을 삼가고 있지만, 정치권 안팎의 갑론을박은 치열하다.


노영민 반포 아파트 논란


노 실장의 반포 아파트 논란은 다주택을 소유한 청와대 고위공직자의 주택 처분 권고와 관련해 불거졌다. 노 실장은 청와대 고위공직자를 향해 이달 중 1주택을 남겨두고 모두 매각하라고 강력 권고했다. 이 과정에서 본인 소유의 청주 소재 아파트를 팔고 반포 소재 아파트를 유지하면서 "강남 불패 신화를 몸소 증명했다"는 말까지 나왔다.


실수요자 등 서민만 피해를 입었다는 6·17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가뜩이나 민심 이반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 핵심 참모의 논란이 불거져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적잖이 당황스러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여당에서도 공개 비판이 터져 나오면서 청와대가 진화 방안에 대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노 실장을 향해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지역구 주민들에게도 미안한 마음을 갖는 게 맞지 않나 싶다"고 비판했다. 이낙연 민주당 의원도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며 "합당한 처신과 합당한 조치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논란이 지속될 경우 문 대통령이 청와대의 인적 쇄신을 단행, 수습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공공연하게 흘러 나온다. 노 실장이 매물지를 청주집이 아닌 반포집으로 변경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왔지만, 노 실장 측은 "반포집에는 아들을 포함한 가족이 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에서는 이미 청주집에 대한 구두 계약이 이뤄졌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제와서 매물지를 변경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 모친상 조화 논란


문재인 대통령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 모친상 빈소에 조화를 보낸 것을 두고도 정치권 안팎의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안 전 지사가 비서 성폭행 사건으로 복역 중인 상황에서 '대통령 명의'의 조화를 보낸 것이 적절한 처사였냐는 것이다.


가장 먼저 정의당이 지난 6일 조혜민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정치인으로서 무책임한 판단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조 대변인은 "오늘과 같은 행태가 피해자에게, 한국 사회에 '성폭력에도 지지 않는 정치권의 연대'로 비춰지진 않을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같은 날 "그냥 사적으로 조의를 전하는 것이야 뭐라 할 수 없겠지만, 어떻게 성추행범에게 '대통령'이라는 공식직함을 적힌 조화를 보낼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대통령은 제 식구가 아니라 국민을 챙겨야 한다. 대통령이 위로할 사람은 안희정이 아니라 그에게 성추행을 당한 피해자"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반면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7일 "철원지원수 간에도 상을 당하면 조의를 표하는데 안 전 지사 모친상에 조화를 보냈다고 비난하는 건 너무 가혹하다"며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언급, "(정의당은) 반인륜 범죄자의 죽음에는 애도를 주장하고 안 전 지사 모친상에는 조화도 못 보내게 하는 건 도대체 무슨 기준인가. 안 전 지사가 반인륜 범죄자인 김정일보다 못하다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어떠한 입장을 내지 않은 채 여론을 지켜보는 모습이다. 다만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안 전 지사가 문 대통령과 각별한 인연이 있다는 점에서 애도를 표한 것이 문제가 없다는 기류인 것으로 알려졌다.


추미애 수사지휘권 발동의 청와대 배후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서도 청와대가 부정 여론에 휩싸였다. 추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데에는 청와대가 배후에 있다는 설(說)이 제기되면서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7일 "법무부가 민정수석식을 통해 문서로 사전에 보고한 후 청와대의 승인을 받았다는 사실을 파악했다"며 "'윤석열 죽이기'가 추 장관의 독단적 행동이 아니라 청와대의 배후 조종과 협력에 의해 치밀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법무부와 수사지휘권 발동 보고까지 받으며 모르는 척 방기하는 건 국민 기만일 뿐 아니라 임명권자로서 갈등을 방치하고 있는 아주 비겁한 처사"라며 "검찰 무력화 시도에 대해 청와대의 명백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자제하고 있다. 법무부가 "청와대를 끌어들여 정치공세를 하며 형사사법 체계를 흔드는 것은 지양돼야 한다. 법무부 장관은 파사현정의 자세로 장관의 지휘권을 발동한 것"이라는 법무부의 입장으로 이를 대체한 모습이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