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함구령'보다 '지지층' 우선? 여권서 계속된 윤석열 압박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입력 2020.06.24 00:10 수정 2020.06.24 05:12

이해찬 대표 "윤석열 이름 거론말라" 함구 내렸지만

의원들 라디오·페북서 '개인 의견' 전제 비판 이어가

윤석열 때리면 강성 지지층 환호… "정무적 판단" 분석

윤석열 검찰총장. ⓒ홍금표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홍금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와 검찰이 협력해 개혁을 추진해달라"고 당부하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되도록 윤석열 검찰총장의 이름을 언급하지 말라"며 함구령을 내렸지만, 여권 내에서 윤 총장에 대한 사퇴 압박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여권의 윤 총장 사퇴 압박이 다시 거세진 것은 한명숙 전 총리 재심 사건 진정 수사 배당 문제를 둘러싸고 법무부-검찰 갈등이 불거지면서다. 민주당에선 "윤 총장이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우는 건 만천하가 아는 사실", "내가 윤 총장이었다면 벌써 그만뒀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왔다.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이같은 '윤석열 때리기'가 역설적으로 '윤석열 키우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되도록 언급하지 말라"는 함구령까지 내렸다.


하지만 23일 민주당 의원들은 '개인적 의견'임을 전제로 윤 총장 비판을 이어갔다. 국회 법사위 소속 백혜련 의원은 라디오에서 "윤 총장은 여권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과 갈등이 중요한 게 아니라 오히려 검언유착 사건이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다"며 "이것은 윤 총장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관련된 측근 사건이다. 그동안 윤 총장이 보여 왔던 모습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상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법사위 소속인 박주민 의원도 라디오에서 "당에서 윤 총장 거취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거론한다든지 논의한 바가 없다"면서도 "검찰 내부에서 진행되는 여러 가지 사건 처리 방향이라든지, 처리 절차라든지 하는 부분에 문제가 있어 보이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김두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 총장은) 법꾸라지를 넘어 법뱀장어"라며 "윤 총장만큼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온몸으로 보여주는 사례는 찾기 어렵다. 자신의 장모 혐의는 물론 검찰 제 식구 감싸기와 야당의 명백한 비리 사건은 수사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의 자매정당을 자임하고 있는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은 이날 국회 법사위 의사진행 발언에서 "대검찰청 업무 보고를 받지 못했는데 이래도 되는 거냐"며 "아무리 (상급 기관인) 법무부가 끝났다지만 대검에 대해 이렇게 논란이 많다면 업무 보고는 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며 윤석열 검찰총장의 법사위 출석을 간접적으로 압박했다.


당 안팎에선 여권 인사들이 '친문 강성 지지층'을 겨냥한 맞춤형 발언을 쏟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장예찬 시사평론가는 방송에서 "이 대표의 윤석열 함구령은 윤미향 함구령보다 약한 톤이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윤 총장을 때리고 공격하고 비판하는 게 민주당의 강성 지지층, 친문·친조국 지지층의 팬심을 받을 수 있고, 득이 된다는 정무적 판단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방송에서 "대통령의 지시도 먹히지 않는다는 것은 레임덕일 가능성이 하나 있고, 그게 아니라면 (함구하라는) 말은 그렇게 했지만 사실상 의원들에게 공격하라고 치고 빠지게 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