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한이 사례 물어도' 때묻은 강정호, 아직 때가 아니다

김태훈 기자 (ktwsc28@dailian.co.kr)
입력 2020.06.24 00:00 수정 2020.06.24 07:25

수 차례 죄송하다는 말만 반복할 수밖에 없었던 기자회견

봉사활동 및 자숙 등으로 거부감 걷어낸 뒤 했어야

강정호 ⓒ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강정호 ⓒ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때묻은 강정호(33)에게 기자회견은 아직 때가 아니었다.


강정호는 23일 서울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고개 숙인 강정호는 수차례 죄송하다는 말만 반복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연단에 서 고개를 숙인 뒤 먼저 준비한 사과문을 읽어 내려간 강정호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 모든 팬들에게 엎드려 사과해야 한다”며 “야구팬뿐만 아니라 저로 인해 다시 한 번 피해 사실을 떠올려 괴로우셔야 했던 음주운전 사고 피해자분들에게 진심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또 “어릴 때 야구만 잘 하면 되는 것이라 생각했고, 실력으로 보여드리면 된다는 어리석은 생각을 했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강정호는 KBO리그 복귀 여부를 떠나 향후 계획에 대한 약속도 밝혔다. 첫 해 연봉 전액을 음주운전 피해자를 돕는 데 기부하고, 음주운전 근절 캠페인 참여 및 기부 활동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도 사과와 유소년 재능기부 등을 강조했지만 팬들의 반응은 차갑다. 음주운전으로 은퇴한 박한이(41·전 삼성) 사례를 묻는 질문에 내놓은 답이 어이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강정호 ⓒ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강정호 ⓒ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삼성의 영구결번을 예약했던 박한이는 KBO리그를 대표하는 레전드였음에도 음주운전 사실이 드러나자 현역 유니폼을 벗었다. 한 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성대한 은퇴식 대신 초라한 퇴장 수순을 밟았다.


강정호는 박한이 사례 질문에 "많은 생각을 해보진 않았지만 형평성에 대해 저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을 하고 싶고,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정말 노력하는 것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KBO리그 동료분들에게도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수 차례 죄송하다는 말을 남겼다.


형평성에 대해 강정호는 뾰족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 내놓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게 강정호의 현실이다. 그만큼 죗값이 크다는 의미다. 박한이 보다 죄가 무거운 강정호가 ‘특혜’를 받아 빠르게 KBO리그에 복귀한다면, 다른 구성원들의 동요가 커질 수 있다.


“이기적이어서 죄송하다”는 강정호의 말만 떠오를 뿐이다. 예상을 빗나가지 않은 말들이라 공감대가 형성되기 어려웠다. 일부 팬들은 “기자회견을 한다는 자체가 맞지 않다”고 말한다. 봉사활동을 하며 좀 더 자숙하고, 거부감을 걷어낸 뒤 ‘강정호 얘기를 들어보자’는 여론이 형성될 때 하는 것이 더 진정성 있게 다가왔을 것이라는 얘기다.


강정호가 KBO리그에 복귀하기 위해서는 원 소속구단 키움이 임의탈퇴 해제 신청을 하고 선수 등록을 해야 한다. 이후 1년이 경과해야 경기에 나설 수 있다. 키움 히어로즈가 강정호 기자회견 후 어떤 생각을 갖게 됐는지 깊은 속이야 알 수 없지만 야구팬들은 물론 야구에 큰 관심이 없는 대중들도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운 기자회견이다.

김태훈 기자 (ktwsc2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