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 1호' 될까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04.28 12:24 수정 2020.04.28 12:24

'시민의식'이 좌우해 규모 불투명…실효성 의문

여권서 대통령 필두로 기부 분위기 확산 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여권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의 '자발적 기부 1호'가 될 거란 추측이 오간다.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가 다가오면서 전국민 지급의 전제 조건이자, 재정 건전성 악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고육지책인 기부안(案)이 실효성을 띠게 위해선 영향력 있는 인물의 '선제적 행동'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28일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자발적 기부안을 언급한 만큼, 먼저 나서지 않겠느냐"고 했다. 실제 고소득층의 자발적 기부안은 문 대통령의 아이디어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최근 청와대 참모 회의에서 "자발적 기부를 검토하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정이 재정건전성 문제를 이유로 지급 대상 범위를 정하는 과정에서 각을 세워왔던 만큼, 외환위기 당시 금 모으기 운동과 같은 자발적 국난극복 캠페인이 벌어지길 기대하는 분위기가 강하다. 정부 여당은 기부금을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위기 극복에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는 오롯이 '시민의식'에 기대야 하는 것으로, 기부금이 얼마나 모일지는 불확실하다. 해당 대안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이유다.


이에 당정은 국민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도록 대대적인 캠페인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1호 기부자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가의 예상이다. 대통령을 필두로 공직사회, 기업 등으로 기부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22일 "앞으로 지원금을 수령하지 않고 기부하겠다고 표명하는 고소득층, 사회지도층이나 국민들이 많아지고 캠페인(바람)이 분다면 그만큼 추가적인 재정 소요가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재까지 문 대통령의 기부 계획은 알려진 게 없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아직까지 정해진 건 없다"고 했다. 기부와 관련한 문 대통령의 SNS 메시지 여부, 내용·시기 등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최근 문 대통령의 '자발적 기부 1호' 이야기가 돌자 '문빠(문 대통령 강성 지지층)' 사이에서 "생색은 정세균 국무총리와 당이 내고 책임은 대통령에게 떠넘긴다"는 비판이 인 바 있다. 이들은 SNS에 '정세균 총재산 기부'라는 해시태그 캠페인을 통해 문 대통령보다 재산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정 총리의 기부와 함께 사퇴를 압박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