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머티리얼즈, 지난해 사회적 가치 1392억원 창출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입력 2020.06.04 20:28 수정 2020.06.04 20:30

전년比 31.9%↑∙∙∙탄탄한 경영실적에 전사적 노력 성과

SK머티리얼즈 직원들이 지난 5월 경북 영주 본사에서 취약 계층 아동을 위한 건강 키트를 만드는 자원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SK머티리얼즈 SK머티리얼즈 직원들이 지난 5월 경북 영주 본사에서 취약 계층 아동을 위한 건강 키트를 만드는 자원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SK머티리얼즈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전문기업 SK머티리얼즈(대표 이용욱)는 지난해 총 1392억원 규모의 사회적 가치(SV;SocialValue)를 창출했다고 4일 밝혔다.


사회적 가치는 기업 경영활동을 통해 경제 발전 기여 및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의미한다.


사회적 가치는 ▲고용·배당·납세 등 기업 활동을 통해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한 ‘경제간접 기여성과’ ▲환경, 구성원 및 지역사회 안전보건, 동반성장 등 기업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비즈니스 사회성과’ ▲기부·자원봉사 등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창출한 ‘사회공헌 사회성과’ 등의 세부 분야로 구성된다.


회사측은 탄탄한 경영실적을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한 결과, 사회적 가치 규모가 전년(1055억원) 대비 31.9% 증가했다. 세부 분야별로 살펴보면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1843억원으로 전년 대비 22.1% 늘었으며 사회공헌 사회성과 15억원으로 11.3% 증가했다.


같은기간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467억원으로 0.2% 개선했다.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제품 생산을 위한 에너지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마이너스 성과로 반영한 결과다.


이러한 사회적 가치 규모 확대는 지난해 반도체용 산업가스 신규 공장 건설과 전구체 제품 확대 등 적극적인 비즈니스 확장을 통해 전년 대비 고용을 12% 늘리는 등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한 성과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 협력사 구성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사무동을 신축하고 협력사 대상 안전교육 컨설팅을 시행하는 등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실천한 점도 사회적 가치 규모를 더욱 키웠다.


이와 함께 장애인표준사업장 ‘행복동행’을 설립하여 장애인 고용을 확대하고 모든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행복나눔봉사단과 행복나눔성금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또 자회사인 SK에어가스의 신규 공장 가동으로 전기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했으나 ▲공정개선을 통한 에너지 사용 효율성 제고 ▲폐기물 배출 저감 시행 및 관리 감독 강화 등을 통해 환경 분야 수치를 보완하고자 노력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SK머티리얼즈는 이해관계자가 어떤 사회적 가치 영역을 중요하게 인식하는지 조사해 사회적 가치를 더욱 면밀하게 파악해 나가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 SK머티리얼즈의 이해관계자들이 중요시 하는 사회적 가치 영역은 고용, 배당 및 납세, 환경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SK머티리얼즈는 기업 본연의 역할로서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또 지속적인 공정 개선을 통해 제품 생산시 발생하는 에너지 사용량과 폐기물 배출량을 줄이고 친환경 신규 소재 개발 관련 투자를 확대하는 등 이해관계자가 중요시하는 영역에 경영활동을 집중해 이해관계자 니즈 기반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특히 지난해 일본 수출 규제 품목이었던 고순도 불화수소 국산화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공장을 건설했던 SK머티리얼즈는 해외 의존도가 높은 필수 반도체 소재의 국산화를 통해 국내 반도체 소재 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신규 비즈니스인 포토레지스트 소재의 경우, 국내 원재료 업체 발굴 및 중소기업과의 품질 기술 협력을 도모하는 등 상생 활동을 적극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구성원과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해 생산 설비와 안전 시스템에 정보통신기술(ICT)를 도입해 혁신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이용욱 SK머티리얼즈 사장은 “대외 불확실성과 기업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사회적 가치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지속가능 경영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 소재 자립과 친환경 신규 소재 개발은 물론,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건전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매진해 사회적 가치 규모를 더욱 확대하고 국가 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2018-2019 SK머티리얼즈 부문별 사회적 가치 성과 지표.ⓒSK머티리얼즈 2018-2019 SK머티리얼즈 부문별 사회적 가치 성과 지표.ⓒSK머티리얼즈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