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재난지원금 전액기부…관제기부 논란 커지나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05.07 15:33 수정 2020.05.07 15:40

靑 "대통령, 수령 안하는 방식으로 60만 원 기부"

분위기 조장 비판에 "존경스런 국민 모욕하는 것"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전액 기부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에게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은 2인 가구 기준인 60만 원이다. 문 대통령이 기부에 나서면서 '자발적 의사'를 강조했지만, 일각에서 제기되는 '관제 기부' 논란의 불은 더욱 지펴질 것으로 보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은 오늘 긴급재난지원금 전액 기부 의사를 밝혔다"며 "기부 방식은 수령하지 않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그러면서 '기부는 돈 있는 사람이 아니라 마음이 있는 사람이 하는 것'이라는 글귀를 언급했다. '자발적 기부' 취지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의 자발적 기부로, 야당 등 일각에서 제기돼 왔던 정부·여당이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강제로 기부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했다는 비판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관제 기부, 관제 금모으기 운운하는 것은 존경스러운 국민을 모욕하는 것"이라며 "재난지원금 관련해서 다들 알겠지만 두 가지 선택지 기부의 길이 있고, 소비의 길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비만 한다고 뭐라고 할 수도 없다. 소비도 의미가 있다"면서도 "다만 정부는 누차 강조하지만, 강요하지 않고 자발적 방식으로 기부를 추진하고 있는데 (기부금이) 고용보험기금으로 들어가서 일자리를 잃은 분들, 막막한 상황에 놓인 분들에게 쓰일 것이다. 마음이 모이려는 데 부디 관제 기부, 관제 금모으기로 재를 뿌리진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민에게 지원금을 준 건 소비촉진 포석인데 청와대 메시지가 기부 쪽에 무게 중심을 두면서 일부 사람의 마음이 불편할 수 있다'는 지적에는 "전액 소비해도 의미가 있다고 했다. 그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며 "어느 한 쪽을 선택해서 부각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기부는 선의의 자발적 선택이다. 강요할 수도 없고, 강요해서도 안될 일"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야당엣는 '관제 기부' 비판을 제기했다. 권성동 무소속 의원은 지난달 2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너 (재난지원금) 안 내면 혼난다, 가만 안 둔다, 사회적으로 매장한다' 이렇게 강제하는 분위기가 아니라 그런 발언 자체가 사회적으로 분위기를 그렇게 끌고 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