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靑, '김정은 건강 이상설' 서둘러 진화한 까닭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04.22 04:00 수정 2020.04.21 21:59

총선 압승 기반한 대북 협력 동력 상실 우려

코로나19 외 불안 요인 추가도 감안한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자료사진)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자료사진) ⓒ조선중앙통신

청와대가 2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 신속한 진화에 나선 배경은 남북 관계에 미칠 수 있는 악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확인되지 않은 민감한 정보가 총선에서 얻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동력을 잃게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됐다는 분석이다.


청와대는 이날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여러 차례 일축했다. 전날 북한전문매체 데일리NK가 김 위원장의 심혈관계 수술을 보도했을 때에는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보는 분위기가 강했지만, CNN 방송이 미국 정부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제기하자 사실 관계 파악에 나서는 등 예의주시하는 모습이었다.


통일부에서 비공식적으로 특이 동향이 없다고 밝혔음에도 국내 언론을 통해 건강 이상설이 들불처럼 번지자, 청와대가 직접 공식 입장을 내놨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 확인해 줄 내용이 없다"며 "현재까지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도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에도 김 위원장이 측근들과 지방에 체류하고 있다며 건강 이상설을 뒷받침할 만한 특이동향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청와대가 김 위원장 건강 이상설에 대한 확산 차단에 나선 건, 근거 없는 이야기가 초래할 악영향을 우려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와 정부는 최근 여당의 총선 압승을 발판으로 남북 협력 사업에 재시동을 걸었다.


통일부는 오는 23일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 건설사업'을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하는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고, 북한 개별 관광 등 남북 협력 사업 추진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더욱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문제도 걸려있다.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키를 북한이 쥐고 있는 만큼, 청와대가 김 위원장의 신변 문제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밖에 없다는 게 정가의 해석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청와대가 김 위원장의 동선을 공개한 적이 없는데 이날 반응은 이례적이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국제 정세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또다른 불안 요인이 추가될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