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생존 기로 놓였는데…복직자 46명 현장배치 연기로 곤욕
입력 2019.12.30 16:42
수정 2019.12.31 12:17
생산물량 감소로 기존 인력 구조조정 해야 할 판
유급휴직 신분으로 통상임금 70% 지급해도 반발
생산물량 감소로 기존 인력 구조조정 해야 할 판
유급휴직 신분으로 통상임금 70% 지급해도 반발
실적 악화로 강도 높은 자구안을 발표한 쌍용자동차가 이번엔 복직자들의 현장배치 연기 문제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기존 직원들의 상여금을 반납하고 복지를 축소하고 안식년제 시행을 통해 실질 근무인력을 축소하는 마당에 지난 7월 복직된 옛 해고자들이 현장 배치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다며 강도 높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쌍용차 직원 신분으로 휴직 기간 동안 통상임금의 70%를 지급받게 된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30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복직)자들에 대한 휴직 연장은 당사자 동의 없이 진행된 일방적 처분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해고자 복직 문제는 ‘노노사정’ 4자 교섭을 통해서만 새롭게 합의할 수 있다”면서 “재휴직 내용이 담긴 회사와 기업노조 간 합의서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현재 쌍용차 대표노조인 ‘쌍용자동차 노동조합’(기업노조)과는 다른 이들로, 과거 회사 밖에서 해고 노동자들의 복직을 위해 투쟁해 왔다.
이들은 쌍용차가 내년 1월 6일 복직시키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쌍용차는 지난해 9월 21일 노노사정(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쌍용차 노조, 쌍용차 사측,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합의에서 2009년 정리해고된 근로자의 60%인 71명을 지난해 말까지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자 중 복직을 기다려온 46명도 단계적으로 채용하기로 약속했다.
이에 따라 46명의 근로자는 지난 7월 1일 복직해 직원 신분을 회복했으나 현장에 배치되지는 않고 무급휴직 상태였다.
쌍용차는 지난 24일 이들에게 ‘휴직 기간을 추후 합의시까지 연장한다’는 내용의 노사합의서를 전달했다.
이에 대해 쌍용차지부는 1월 6일부터 예정대로 쌍용차 평택 공장으로 출근해 투쟁할 것이라며, 부당 휴직 구제신청, 체불임금 지급소송 등 법적 투쟁도 병행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측은 생산물량 감소와 실적 악화로 이번 조치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쌍용차 고위 관계자는 “그동안 16만대를 생산하던 인력이 그대로 남아있는데 올해 생산량은 14만대에 불과했고, 내년엔 더 줄어들 것”이라며 “내부적으로 고통 분담을 동반한 선제적 자구노력을 하고 있는데, 잉여인력을 현장에 더 투입하는 것은 불합리한 일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해고자들을 복직시키지 않고 외면하겠다는 게 아니고, 이미 지난 7월부로 우리 직원이 된 분들이라 급여와 상여의 70%를 지급하는 등 재직자와 동일한 처우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노사정 합의 위반’이라는 쌍용차지부 측의 비난에 대해서는 “노노사정 합의정신은 무조건 인위적으로 현장에 배치한다는 게 아니라 신차 개발로 인력 수요가 생길 때 받아들인다는 의미였다”면서 “내년에는 신차가 없고, 생산물량이 올해보다 더 감소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현장 배치는 불가능하다”고 항변했다.
이 관계자는 “자구 노력과 함께 실적 개선 및 판매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니 앞으로 유급휴직자들의 현장 배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쌍용차 노사는 지난 19일 ▲상여금 200% 반납 ▲PI 성과급 및 생산격려금 반납 ▲연차 지급율 변경(150%→100%)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자구안을 발표했다.
앞서 지난 9월에는 ▲안식년제 시행(근속 25년 이상 사무직 대상) ▲명절 선물 지급중단 ▲장기근속자 포상 중단 ▲의료비 및 학자금 지원 축소 등 22개 복지 항목에 대한 중단 또는 축소 등에 합의한 바 있다.
자구안을 통해 인건비로 연간 총 1000억원 가량을 절감하고 유휴자산 매각 등으로 1500억원 가량을 추가 확보해 총 2500억원의 자금을 재무구조 개선과 신차개발 등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