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국민연금, 기관 첫 2년 연속 A등급…역대 최고 수익률 반영

박진석 기자 (realstone@dailian.co.kr)
입력 2026.06.23 15:37
수정 2026.06.23 15:37

공공기관 경영평가서 최고 등급 유지

연금개혁·기금운용 성과 인정

국민연금공단 전경. ⓒ데일리안DB

국민연금공단이 정부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기관 설립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 A등급을 받았다. 역대 최고 기금 수익률과 연금개혁 지원, 디지털 서비스 혁신 등이 평가에 반영됐다.


23일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재정경제부가 실시한 2025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우수등급(A)을 획득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은 것으로, 공단 설립 이후 처음이다.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는 경영효율성과 공공성, 사회적 책임, 주요 정책 수행 성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제도다. 국민연금은 연금개혁 지원과 제도 지속가능성 확보, 기금운용 성과와 위험관리 강화, ESG 경영, 연금서비스 혁신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AI 수어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기반 서비스를 확대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일용근로자와 특수고용직 등 연금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의 가입을 늘린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일하는 고령층의 연금 감액 완화 등 제도 개선 노력도 반영됐다.


기금운용 부문에서는 운용 전략 다변화와 함께 역대 최고 수준인 18.8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위기대응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며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점도 평가에 포함됐다.

박진석 기자 (real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