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국 뇌관 ‘라임·옵티머스’③] 사모펀드 수사 최고봉, 윤석열이 움직인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10.15 00:30 수정 2020.10.15 00:12

검찰, 전 금감원 국장 압수수색 및 소환조사

이헌재 등 정관계 인사로 수사확대 전망

파견검사 5명 포함 수사팀 검사 18명 확대

윤석열 검사파견 승부수…추미애 절반만 승인

윤석열 검찰총장의 요청에 따라 법무부가 서울중앙지검 옵티머스 수사팀 검사파견을 승인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의 요청에 따라 법무부가 서울중앙지검 옵티머스 수사팀 검사파견을 승인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검찰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자금 유용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13일 전 금융감독원 국장 윤모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하고 압수수색과 소환조사를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옵티머스 경영진의 금융권 로비정황이 드러나며 정관계로 수사가 확대될지 주목된다.


법조계에 따르면, 윤 전 국장은 2018년 3~4월 경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에게 금융계 인사들을 연결해주고 수천만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몇몇 인사들을 소개받은 이후 윤 전 국장이 3천만원의 자금대여를 요구했고, 옵티머스의 다른 관계자를 통해 2018년 4월 12일 2천만원을 송금했다는 게 김 대표의 진술이다.


검찰은 윤 전 국장을 옵티머스의 금융권 로비의 핵심 연결고리 중 한 명으로 보고 대가성 여부를 집중 추궁하며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윤 전 국장은 옵티머스 로비의혹과 별개로 금감원 제재 수위를 낮춰주거나 특혜대출을 알선해주고 3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유죄판결을 받았다.


검찰,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 집중
새로 파견된 특수통 검사들 주목


아울러 검찰은 '펀드 하자 치유 관련'이라는 제목의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 대한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이 문건은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검찰 수사를 앞두고 작성한 것으로 채동욱 전 검찰총장과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등 고위급 정관계 인사들이 투자 사업에 개입한 정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가짜로 만든 문건"이라고 했지만, '한국남동발전과 옵티머스가 해외 발전사업을 협의했다'는 문건상의 내용이 일부 사실로 드러나며 신빙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특히 검찰은 문건에 나온 양호 전 나라은행장과 이헌재 전 부총리 등 자문단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양 전 행장의 경우 2017년 옵티머스가 최소영업자본액 미달로 금융위원회로부터 적기 시정조치를 받을 위기에서 유예받을 때 중개역할을 한 것으로 문건에 나타난다. 이 전 부총리는 옵티머스에 투자사업을 제안하는 등 운용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전방위적 수사를 위해 인력도 대폭 확대했다. 이날 법무부는 대검찰청의 검사파견 요청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기존 서울중앙지검 옵티머스 전담팀 검사 9명에 내부충원 4명과 새로 파견된 5명을 더해 총 18명의 검사로 진용을 갖추게 됐다. 검찰은 "거액의 펀드 사기가 가능했던 배경과 펀드 자금의 사용처, 정관계 로비 등 의혹 전반에 걸쳐 신속하고 철저히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간 서울중앙지검의 수사가 부실하다는 평가가 있는 가운데, 대검찰청을 통해 새로 증원된 검사들의 활약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들은 회계전문 검사 1명을 비롯해 금융비리와 특수수사 경험이 많은 이른바 '특수통'들로 윤석열 검찰총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앞서 서울중앙지검의 수사인력 충원 요청을 받은 윤 총장은 수사가 처음부터 부실했다고 판단, "대폭 증원을 법무부에 요청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파견 검사들의 면면을 살펴본 서정욱 변호사는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법조계 안팎에서 독종으로 통하는 검사들이 보인다"며 "검찰의 자존심이 달린 만큼, 지지부진했던 이전의 수사와는 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사모펀드 수사의 최고봉이 윤석열 총장"이라며 "윤 총장이 승부수를 던진 게 아니겠느냐”고 했다.


물론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이성윤 지검장 등 친정권 인사가 서울중앙지검을 장악한 상황에서 정관계 로비수사가 철저히 이뤄지겠느냐는 부정적 시각도 적지 않다. 실제 추 장관은 '검사 10명을 파견하겠다'는 윤 총장의 요청을 이틀 간 시간을 끌다가 절반인 5명만 승인했다. 당초 검찰총장에게 있던 검사파견 결재권한을 법무부 장관으로 이관시킨 이도 추 장관이다.


이와 관련해 법무부는 "금융 회계 분야에서 풍부한 수사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경력 검사 5명의 중앙지검 직무대리 발령을 승인해 옵티머스 펀드 자금 유용 및 정관계 비호 의혹에 관한 신속하고 철저한 진상을 규명하도록 조치했다"며 "향후 옵티머스 사건 수사 진행 상황과 검경 수사권 개편 준비 상황 등 일선 검찰청의 업무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가로 수사인력 파견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