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외식업계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예상했지만 죽을 맛”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입력 2020.09.05 05:00 수정 2020.09.04 18:52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13일까지 연장

방역 강화 조치 대상에 제과제빵·빙수점 포함돼

외식업체 “정부 지침 따를 예정, 우려는 여전해”

ⓒ연합뉴스 ⓒ연합뉴스

정부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13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하면서 외식업계의 근심이 공포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정부가 규제 대상을 대폭 확장하기로 하면서 관련 업체들은 당장 존폐위기에 처했다는 반응까지 보이고 있다.


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오는 6일 종료 예정인 강화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2.5단계)를 1주 더 연장해 13일까지 유지한다.


정부가 수도권에 취해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연장한 것은 지난달 28일 발표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아울러 정부는 전국에 적용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주 연장하기로 했다.


업계가 걱정하는 것은 이번 조치가 다소 강화됐다는 점이다. 프랜차이즈 커피숍에 국한됐던 운영제한이 제과제빵점과 빙수전문점까지 확대됐다. 이에 따라 배달이나 테이크아웃은 가능하지만 매장 이용은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커피숍과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는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해서도 같은 기준을 적용한다. 커피숍 운영제한으로 이들 업체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는 문제 지적에 대응한 조치로 풀이된다.


서울 강남구 커피빈 강남역GT타워옆점에서 한 손님이 포장 주문을 하고 있다.ⓒ뉴시스 서울 강남구 커피빈 강남역GT타워옆점에서 한 손님이 포장 주문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에 대해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업계는 이미 예상한 조치라는 반응이다. 다만, 가맹사업을 이어가고 있는 이디야·할리스·투썸플레이스 등 주요 업체의 경우 본사 보다는 가맹점 피해에 따른 우려가 크다는 게 대부분의 입장이다.


이미 테이크아웃 장려와 동시에 배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지만 일부 매장에서만 배달 주문을 받고 있는 데다, 아무래도 내점 고객 대상 매출이 크다 보니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이유에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의 매출 타격 장기화가 가장 크게 우려된다”며 “정부 지침에 따라 방역 수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동시에 가맹점에 대한 지원책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수도권 매장 내에서 음료 취식이 불가함에 따라 고객들에게 배달 서비스와 테이크아웃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며 “배달 업체들과 할인행사를 진행하는 등 타격 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배달을 전혀 시행하고 있지 않은 스타벅스도 답답한 것은 마찬가지다.


전체 매장이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어 가맹점 매출 하락에 따른 부담은 없지만, 전체매출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 기간이 추가로 연장됨에 따라 매출 타격이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인다”며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지침에 적극 협조 및 방역수칙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고객과 직원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배스킨라빈스, 설빙 등 이번 규제 대상에 포함된 업체들도 가맹점 운영에 대한 우려와 함께 장기화에 따른 걱정이 가장 크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빙과업체 한 관계자는 “이번 조치에 따른 우려도 우려지만, 아무래도 장기화에 대한 걱정이 더 크다”고 전했다.


제과업계 한 관계자도 “이번 정부의 지침에 따라 자체적으로 픽업 및 딜리버리 서비스 등 비대면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는 등 가맹점의 영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텅 빈 식당ⓒ연합뉴스 텅 빈 식당ⓒ연합뉴스

이들과 더불어 만만치 않은 위기에 직면한 곳은 바로 외식업계다.


한식뷔페 등은 지난달 18일을 기점으로 사시상 매장 문을 닫고 영업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또 다시 차질을 빚게 되면서 어려움이 배가 됐다.


다수의 외식 브랜드를 운영 중인 한 외식업계 관계자는 “일단 정책에 맞춰 사화적 거리두기에 동참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구매해 놓은 식자재나 매장 관리 측면에서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한식뷔페 같은 경우 지난 19일부터 문을 닫고 영업을 전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 주체의 지원책이라던지 대책이 없으면 오늘 당장 간판을 내려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 직원 일부는 매장으로 나가서 위생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데, 아르바이트생이나 문닫은 매장 일부 직원들은 일을 못하고 급여도 못받고 있을 것”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프랜차이즈 외식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개인 사업자들도 벼랑 끝 위기에 직면했다는 반응이다. 이들은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도 없었지만 막상 연장한다고 하니 답답한 심정”이라며 “정부에서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100만원씩 보상금 준다는 얘기가 들리지만 최근 일주일 손실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일시적인 보상금 보다는 차라리 대출금리를 낮춰주거나 대출 대상을 확대해주는 편이 훨씬 도움이 된다”며 “이 상황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관계자는 “사실상 영업 중단 기간이 더 늘어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임대료나 인건비 등 고정비 지출에 따른 손실이 막대하다. 가맹점주들도 소상공인인데 이들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외식업중앙회가 정부에 임차료 지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일 “코로나19로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고용을 축소하고 임대료를 연체하는 등 폐업이 눈앞에 이른 최악의 상황에 처해 있다”며 “8월 중순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지난달 30일부터 시행된 수도권 방역조치 강화로 외식업은 60% 이상 매출이 감소하는 긴급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