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오늘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 참석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04.14 04:00 수정 2020.04.13 19:52

文, 코로나19 보건 협력 강화 등 제안 예정

글로벌 리더십 부각 전망…靑 "정치적 해석말라"

문재인 대통령이 3월 26일 청와대에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3월 26일 청와대에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4시 아세안+3 특별화상정상회의에 참석,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국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화상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 공조방안 및 사회·경제적인 악영향 최소화 방안이 논의된다.


아세안+3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베트남·인도네시아·태국·말레이시아·필리핀·싱가포르·라오스·미얀마·캄보디아·브루나이)과 한국·중국·일본 등 3개국의 정상이 참여하는 회의체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영토 확장의 핵심 정책인 '신남방 정책'의 주요 회의체다. 의장국은 한국의 핵심 경제협력국인 베트남이다.


화상정상회의는 의장국인 베트남 정상의 모두발언으로 시작돼 한국, 일본, 중국 순으로 정상 모두발언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후 아세안 사무총장의 현황 보고에 이어 나머지 아세안 회원국 정상의 모두발언이 진행된다. 화상정상회의 후에는 국가 간 공조방안을 담은 정상선언문이 채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로 막힌 '경제길'을 뚫겠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G20 화상정상회의에서처럼 각국의 국경관리 조치가 기업인 등 필수적인 인적 이동을 저해하지 않는 합리적 범위 내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지난 12일 브리핑에서 "국가 간 보건 협력 강화 방안을 제안하는 동시에 경제분야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글로벌공급망 유지 및 필수 인적교류·이동의 보장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화상정상회의로 문 대통령의 글로벌 리더십은 한층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각에서는 화상정상회의 시점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 공교롭게도 총선 하루 전날 진행된다는 점에서다. 화상정상회의가 선거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지만, 문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가 여당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읽히면서, 총선에서의 막판 표심을 좌우할 하나의 요인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미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호평으로 집권 후반기임에도 고공행진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베트남 의장국을 중심으로 회원국들의 상의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며 "정치적 해석과 연계될 개연성은 전혀 없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