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당대표 취임 100일 전후로 '종합적 입장표명' 나설까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입력 2022.11.28 09:03 수정 2022.11.28 09:03

검찰 수사 향해 "선무당 굿" 맹비난

당내 동요 잠재우기 위한 '강경 대응'

좌우 구속에 언제까지 침묵 어려워

내달 5일 전후 '설명' 내놓을 가능성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사법 리스크'와 관련한 당내 동요를 가라앉히기 위해 검찰 수사를 향한 강경 대응에 나섰다. 한편으로는 취임 100일을 전후한 시기에 현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입장을 표명할 가능성도 엿보인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재명 대표는 좌우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구속에 이어 검찰 수사의 칼끝이 자기자신에게로 향하는 분위기가 되자, 검찰 수사에 대한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다른 최고위원들의 모두발언이 끝난 뒤, 이례적으로 다시 입을 열어 "웬만하면 얘기하지 않으려 했는데 검찰이 창작 능력도 의심되지만, 연기력도 형편 없다"며 "검찰이 수사를 해야지 쇼를 해서야 되겠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선무당이 동네 굿하듯이 꽹과리를 쳐가면서 온동네를 시끄럽게 하고 있다"며, 본인과 가족의 계좌에 대해 영장 없이 추적을 해도 좋다며 "언제든지 털어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이재명 대표가 검찰을 향한 '작심 대응'에 나선 것에는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술렁이는 당내 동요를 잠재우기 위한 의도가 담겼다는 해석이다.


비명계에서는 당직을 맡고 있던 이 대표의 좌우 최측근 정진상 실장과 김용 전 부원장이 구속되자 이들에 대한 '당헌 제80조 발동'을 압박하고 나섰다. 박용진 의원과 조응천 의원 등 당내 재선 그룹에서 이와 관련한 요구가 공개적으로 표출됐다.


당장 이 대표 본인의 기소 가능성도 없다고 말할 수 없는 상황이다. 친명(친이재명)계 입장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당헌 제80조가 발동돼 당직자의 직무가 정지되는 선례를 남기기는 어렵다. 결국 친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이 나서서 정진상 실장과 김용 전 부원장이 스스로 사의를 표명하는 방식으로 거취를 정리하자는 제안이 나와, 이에 따라 두 사람이 사의를 표명하게 됐다.


하지만 이후로도 당내 동요가 가라앉기는커녕 좌우 최측근이 구속된데 따른 이재명 대표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조응천 의원은 "2002년도 대선자금 사건 때 노무현 대통령은 안희정 전 지사가 구속되니까 아주 절절히 유감 표명을 했고, 이상득 의원이 구속되니까 이명박 전 대통령도 유감 표명을 했다"며 "지도자급 정치지도자는 최측근 또는 가족의 구속에 대해서는 일정 정도 유감 표명을 통해서 책임을 밝힌 전례가 여태까지 계속 있어왔다"고 지적했다.


또 원외(院外)이긴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재명 대표 본인의 거취를 직접 거론하기도 하고, '포스트 이재명'을 상상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김해영 전 최고위원은 "지금 민주당은 손실을 정면으로 마주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한 때"라며 "솥이 뒤집어졌으면 솥 안의 막힌 것들을 비워내고 새롭게 채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경민 전 의원은 "좌우 팔들이 일단 구속이 됐고 (이재명 대표) 본인 수사가 지금 진행이 되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 이후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은 확실하다"고 전했다.


'밀리면 밀리는' 상황에서 이 대표 입장에서는 당내 동요를 가라앉히기 위해서 검찰 수사에 대해 '로우키'를 취하기보다는 정면으로 맞받으며 '정치보복' '야당탄압' 프레임을 내세워 지지층을 결집하는 전략이 낫지 않겠느냐고 판단했을 여지가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다만 당내에서는 이 대표가 좌우 최측근 구속 등 이미 진행된 검찰 수사와 관련한 국민들의 '물음표'에 언제까지 침묵으로 일관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비명계의 '입장 표명' 압박은 차치하고서라도, 침묵만 하고 있게 되면 지지층을 납득시킬 '논리 제공'을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지난 8·28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이재명 대표가 취임 100일을 맞이하는 게 내달 5일"이라며 "이 시점을 전후해 이 대표가 어떠한 형식으로든 현재진행형인 자신의 '사법 리스크'와 관련해 종합적인 입장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고 내다봤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