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농진청, 치유농업 콘텐츠 25일부터 서비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입력 2021.03.25 12:41
수정 2021.03.25 12:42

‘의식주로 즐기는 치유농업 자료’ 한데 모아

이러닝·동영상·엑티비티·프로그램 등 제공

농촌진흥청이 25일부터 시행되는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발맞춰 농업기술포털 ‘농사로’에서 ‘치유농업 활동지원’ 메뉴를 새로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치유농업은 농업·농촌 자원 등을 활용해 국민의 신체·정서·심리·인지·사회 등의 건강을 도모하는 활동과 산업을 말한다.


농진청은 새로 도입되는 치유농업에 대한 국민 이해를 돕기 위해 체계화된 활동자료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이번 메뉴를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의식주로 즐기는 치유농업 콘텐츠 개발 방향 ⓒ농진청

이번에 제공되는 자료는 ‘의·식·주’를 주제로 이러닝(전자학습), 동영상, 액티비티(활동), 프로그램 총 4개의 하위 메뉴로 구성돼 있다.


주제인 ‘의․식․주’는 의(衣)의 경우 ‘나를 사랑하고 감사한 마음 나누기’, 식(食)은 ‘건강한 음식을 만들고 서로 나누어 먹기’, 주(住)는 ‘생활 속 공간을 생명력 있게 가꾸기’를 의미한다.


이러닝은 치유농업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치유농업의 개념, 치유농업과 식물, 대상별 치유농업 활동 구성 등 총 33편의 동영상으로 구성됐다.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에서 이러닝 과정을 수료하면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도 있다.


동영상은 구독자가 직접 의식주 주제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영상으로, 꽃을 이용한 천연 염색 등 ‘의(衣)’ 8편, 새싹채소 기능성 음료 등 ‘식(食)’ 14건, 텃밭정원 식물을 이용한 화환 만들기 등 ‘주(住)’ 7편의 영상을 볼 수 있다.


액티비티는 주제별 활동지를 내려받아 쓸 수 있다. 압력밥솥을 이용한 천연 향 추출 등 ‘의(衣)’ 28건, 새싹채소 기능성 음료 등 ‘식(食)’ 27건, 재활용 청바지를 이용한 화분 만들기 등 ‘주(住)’ 41건의 자료가 제공된다.


프로그램은 생산·교육·기부·예술·이벤트라는 5가지 공동체 텃밭정원 주제와 기르기·만들기·느끼기 3가지 원예활동 유형을 담고 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19회기)’과 ‘인지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10회기)’ 총 2건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식물 특성표·식물 이름표·식물 그림카드·영농기술정보 등의 자료를 내려 받아 쓸 수 있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농진청

이 같은 콘텐츠는 ‘농사로’ 누리집의 농사백과에서 생활문화 치유농업과 치유농업 활동지원으로 접속해 활용하면 된다.


김광진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장은 “치유농업법 시행에 맞춰 제공되는 치유농업 콘텐츠가 치유농장을 시작하거나 참여하고 싶은 이들과 관련 정책 담당자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북 완주군에서 치유농장을 운영하는 송미나 씨는 “농장을 운영하며 체계적인 자원에 늘 목말랐는데 동영상과 다양한 프로그램 자료를 자유롭게 받아 쓸 수 있게 돼 치유농업 활동을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