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혼란한 틈 탔나…민주당 전당원투표 전격 결정 '왜'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입력 2020.10.30 04:00 수정 2020.10.29 23:05

운영위·본회의로 시선 분산된 날

사전 예고 없이 전격적으로 발표

"정신 없을 때 속전속결로 해야"

이낙연 예상보다도 한 달 앞당겨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온택트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온택트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전당원투표를 통해 결정하기로 전격 결정한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민주당이 귀책 사유 논란에도 불구하고 대선의 징검다리 성격을 지닌 보궐선거에 후보 공천을 강행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날 결정은 어떠한 사전 예고 없이 전격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29일 오전 이낙연 대표가 긴급 비공개 최고위를 소집하자 '부동산 현안'을 논의한다고 알려졌다. 기자들도 회의 직후 '1주택자 재산세 완화' '대주주 기준 확대'에 대해 질문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잘못 짚고 계시다.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며 "자세한 내용은 의원총회 때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실제 비공개 회의에서 논의된 안건은 부동산 현안이 아니라 보궐선거였다. 이 대표는 오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전당원투표로 결정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그러면서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이날 전격 발표를 놓고 일각에서는 국정감사 마무리 즈음 정치권의 시선이 분산된 틈을 타 결정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 같은날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는 청와대 참모진이 집단 불출석을 통보해 야당의 강한 반발이 있었다. 본회의에서는 정정순 민주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있었다.


민주당이 공천 의지를 굳힌 상황에서 결정을 끌 필요가 없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오히려 선거를 앞두고 공천을 결정해 주목받으면 후보에게 부담과 상처만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이 대표는 후보 시절 '공천은 연말에 결정할 문제라 미리 싸울 필요가 없다'고 했으나, 결과적으로는 예상보다 한 달가량 앞당겨진 셈이 됐다.


민주당 재선 의원은 "(후보 공천은) 국정감사 전후로 정신이 없을 때 속전속결로 단칼에 결정해야 한다"며 "이것저것 절차를 따지면 복잡해지고, 우리당에 안 좋은 부분만 부각돼 안 된다"고 말했다.


또다른 민주당 재선 의원은 "지도부가 2주 전부터 전당원투표 방식을 검토해 왔다"며 "마침 오늘 의원총회가 있어서 겸사겸사 보고한 뒤 처리하게 된 것"이라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전당원 투표가 만병통치약이라도 되느냐"며 비판했다.


황규환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이 최소한의 염치도 저버린 채 방탄 국감이 끝나자마자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겠다고 한다"며 "비례정당을 만들지 않겠다던 국민의 약속을 깨버렸을 때처럼 이번에도 '비난은 잠시'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문 사건에 휩싸여 치러진다.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당 소속 선출직의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을 실시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