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용 글로벌 경영 행보 이어간다...사법 리스크는 여전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입력 2020.06.26 20:57 수정 2020.06.26 20:59

검찰 수사심의위 불기소 권고...삼성 안도 속 차분한 분위기

기소 부담 커졌지만 강행 가능성...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주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23일 경기도 수원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를 방문해 전시장에 있는 세탁기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23일 경기도 수원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를 방문해 전시장에 있는 세탁기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삼성전자

검찰 수사심의위원회가 경영권 승계 의혹과 관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불기소 권고 의견을 내면서 삼성으로서는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됐다.


대검 수사심의위는 26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 이 부회장에 대한 자본시장법 위반(부정거래 및 시세조종 행위)혐의 등에 대한 검찰의 기소가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 불기소 의견을 제시했다.


삼성은 원하는 결과를 얻으며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이번 결정으로 이 부회장의 글로벌 경영행보에 악영향을 미칠수 있는 사법리스크가 가중되는 것을 일단 막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삼성측 변호인단은 이날 위원회 결정이 나온 직후 “검찰 수사심의위원회 위원들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삼성과 이재용 부회장에게 기업활동에 전념해 현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삼성뿐만 아니라 재계에서는 위원회가 기소 의견을 낼 경우, 그동안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이뤄졌떤 이 부회장의 현장경영 행보가 발목이 잡히게 되는 것을 우려해 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경제위기 상황에서 이 부회장의 부재로 인한 악영향이 커질 수 있을 것이라는 불안감이 감지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기소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는 대검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열리고 있는 26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 전경.ⓒ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기소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는 대검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열리고 있는 26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 전경.ⓒ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 부회장은 지난 9일 법원에서 검찰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후에도 변함없이 현장 경영 행보로 강행군을 이어가며 경영 활동에 의욕을 보여왔다.


지난 15일 반도체와 스마트폰 부문 사장단들과 릴레이 간담회를 가진 데 이어 나흘 만인 19일에는 경기도 화성 반도체 연구소를 방문해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 사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반도체 미래 전략을 점검했다.


또 자신의 52번째 생일이었던 지난 23일에는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를 찾아 소비자가전(CE)부문 주요 경영진과 간담회를 갖고 미래 전략을 점검하는 등 경영 현안을 직접 챙겼다.


이에 앞서 지난달 18일에는 중국 산시성 시안반도체 사업장을 찾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영향 및 대책을 논의하는 등 4개월여만에 글로벌 행보를 재개하며 현장 경영에 강한 의욕을 보여왔다.


다만 수사심의위의 의견이 권고적 효력만 있을뿐 법적 강제력이 없어 검찰이 기소를 강행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긴장의 끈을 늦추지는 않는 분위기다.


또 아직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이 진행 중이어서 이 부회장의 사법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인 점도 긴장을 유지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지난해 8월 대법원의 파기환송으로 재개된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은 특검이 재판부가 편파적으로 공정성을 잃었다면서 재판부 기피신청을 하면서 지연되고 있다. 서울고법이 신청을 기각했지만 특검이 재항고해 대법원에서 재판부 기피 신청 항고심이 진행되고 있다.


다만 이번 수사심의위 결론이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아직 검찰의 결정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이 부회장의 사법 리스크가 가중될 가능성은 줄었다고 볼 수 있다”면서도 “이 부회장의 글로벌 경영 행보가 한층 강화되겠지만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이 남아 있어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기소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는 대검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열린 26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깃발 뒤로 삼성 서초사옥이 보인다.ⓒ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기소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는 대검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열린 26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깃발 뒤로 삼성 서초사옥이 보인다.ⓒ연합뉴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