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야성'의 통합당 초선들…법사위 장악 맞서 옥쇄 돌입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입력 2020.06.15 00:10 수정 2020.06.15 05:07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초선 긴급간담회 열어

'꿀상임위' 분배 제안해온 민주당 '흔들기' 일축

"법사위 제1야당은 원칙…초선, 물러섬 없어야"

미래통합당 초선 의원들이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긴급 회동을 열고 있다. ⓒ뉴시스 미래통합당 초선 의원들이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긴급 회동을 열고 있다. ⓒ뉴시스

58명으로 미래통합당 의석의 과반(56.3%)을 점하는 초선 의원들의 야성(野性)이 놀랍다. 흔들림 없이 법사위가 아니면 옥쇄(玉碎)을 고수하는 모습에서 야당의 전열을 무너뜨려보려던 더불어민주당의 시도는 실패를 면할 수 없게 됐다는 관측이다.


통합당 초선 의원들은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긴급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조수진 통합당 의원은 "견제와 균형을 발휘할 수 있도록 법사위원장은 제1야당에 배정해온 게 원구성의 원칙"이라며 "초선은 원칙에 물러섬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당 초선은 원칙을 저버리자고 한다. 대단히 잘못됐다"며 "운영위는 여당이, 법사위는 야당이 맡는 게 불문율이며 일종의 관습법으로, 지금의 여당이 야당 시절에도 그 원칙은 지켜졌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은 국토위·정무위·농해수위 등 이른바 '꿀상임위' 위원장을 통합당에 넘기는 제안을 흘리며 야당의 전열을 흐뜨리려는 책략을 구사했다. 실제로 이러한 책략에 상임위원장을 맡아야 할 통합당 일부 3선 의원들이 산중위 등을 운운하며 흔들리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자 초선들이 나서서 내부 결속을 호소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와의 협상 과정에서 야당에 주겠다는 7개 상임위로 예결위와 함께 국토위·정무위·농해수위·교육위·문체위·환노위를 제안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이 제안을 '가합의'라 주장하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다.


통합당 원내 관계자는 "원내지도부 간의 협상에서 '가합의'가 이뤄지려면 문서화된 합의안과 서명이 있어야 한다"며 "지금까지 의총에서 뒤집어진 박영선 민주당 원내대표 시절 '가합의' 두 차례와, 나경원 통합당 원내대표 시절 '가합의' 한 차례는 모두 이러한 문서가 존재했다"고 일축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민주당 '제안'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그 후폭풍은 작지 않았다. 통합당 일부 3선 의원들이 잠시 흔들리는 듯한 모습을 보인 것이다. 그러자 통합당 과반을 차지하는 초선 의원들이 법사위를 가져오지 못하면 차라리 18개 상임위를 전부 내주라는 원칙론을 이끌었다는 관측이다.


조수진 의원은 지난 12일 의원총회 비공개 발언에서도 "3선 이상 선배들은 경륜을 바탕으로 국회부의장·상임위원장을 해야 하지만 구차하게 보여서는 안 된다"며 "던져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호응해 사실상 통합당 몫의 국회부의장으로 내정돼 있는 최다선 정진석 의원은 "12대 후반기 국회도 야당이 4·13 호헌 조치에 대한 항의로 부의장 후보를 내지 않아 여당 출신 의장·부의장만으로 구성된 전례가 있다"며 "국회부의장 선출 절차를 중단해달라. 상임위 구성이 타결되기 전에는 여당 출신 의장·부의장만으로 본회의 진행을 끌어가도록 하면 된다"고 화답하기도 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21대 국회 통합당 초선 의원들의 야성이 강한 이유를 오랜만에 '들어올 때부터 야당 의원'인 의원들이 배출된데서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18대 국회부터 20대 국회까지는 개원할 때 통합당과 그 전신인 정당들이 모두 집권여당이었다. 자연히 야성이 상대적으로 약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20대 국회 때는 개원한지 불과 반 년만에 대통령이 탄핵당하면서 야당으로 전락했는데도, 선출될 때 여당이었던 초선 의원들은 야당 신세에 쉽게 적응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면 21대 국회의 통합당 초선들은 노무현정권이었던 17대 국회 이후 16년만에 '들어올 때부터 야당'인 첫 의원들이다. 복수의 통합당 의원실 관계자들은 "이번 초선 의원들은 야성과 결기가 남다르다"고 입을 모았다. 초선 의원들이 앞장서서 스크럼을 짜면서, 야당 일각을 흔들어보려는 여당의 시도가 쉽게 먹혀들지 않고 있다는 관측이다.


실제로 초선 의원들이 여당의 책략을 일축하는 모습을 보이자, 상임위원장 후보군으로 거론되던 다선 중진의원들도 가세하는 모습을 보였다.


4선 중진 김기현 통합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통합당이 법사위를 지키자고 하는 것은 알짜 상임위 몇 개 더 가져와 실속을 챙겨보자는 전술적 차원의 주장이 아니다"라며 "청와대를 피감기관으로 두는 운영위원장은 여당이, 법사위원장은 견제와 협치 차원에서 야당이 맡아온 의회민주주의의 원칙을 지켜나가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몇 개 떡고물 같은 상임위원장을 대가로 야당의 존재가치를 팔어먹어서는 안 된다"라며 "정당한 일을 위하여는 차라리 서서 죽을지언정 무릎꿇고 살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야성'의 초선 의원들이 통합당 원내 여론을 주도하면서, 야당의 전열을 무너뜨려보려던 민주당의 책략은 무위로 돌아갔다. 통합당 초선 의원들이 옥쇄를 각오함에 따라 민주당은 15일 헌정 사상 처음으로 특정 정당이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어 일방적으로 상임위원장을 선출해야 하는 정치적 부담을 안게 됐다.


앞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제헌 국회 이후 스무 번의 개원에서 일방적으로 상임위원장을 뽑는 것은 처음으로, 우리 헌정사에 남을 오점이자 폭거가 될 것"이라며 "만약 그런 일이 있으면 우리나라에는 국회도, 야당도 없고, 민주당 일당 독재밖에 없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1

댓글 1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마이크로 2020.06.15  07:25
    가자가지 한다  이젠 초선들이  미통당 지지율 까먹고 있네 ~~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