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합당 하긴 해야겠는데"…서로 '뜨뜻미지근'한 통합·한국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입력 2020.05.20 05:00 수정 2020.05.20 05:16

'실리' 포기하고 '명분' 지키기 위해 합당 선언했지만…

방식 놓고 '평행선'에 21대 국회 개원 전 합당 무산 우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에서 합당과 관련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와 원 대표는 "양당의 조속한 합당을 추진한다"고 밝히며 "각당에서 2명이 참여하는 합당 논의기구를 구성해 조속한 시일내에 합당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에서 합당과 관련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와 원 대표는 "양당의 조속한 합당을 추진한다"고 밝히며 "각당에서 2명이 참여하는 합당 논의기구를 구성해 조속한 시일내에 합당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미래통합당과 비례대표용 형제정당 미래한국당이 공식적인 합당 절차에 들어갔으나, 양 측 모두 속내가 편치는 못한 모양새다. 합당 수임기구가 설립되고 참여 인사까지 정해졌으나, 이 역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양 당이 합당을 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대의명분은 역시 '국민과의 약속'이다. 통합당은 비례대표용 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만들 당시부터 "야당과의 합의 없이 강행 통과시킨 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정당방위이며, 총선이 끝나면 합당할 것"이라고 단언해온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행보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 민주당은 흡수 합당 방식을 통한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당 절차를 이미 완료했다. "야당만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롭기 힘든 상황이다.


그럼에도 일각에서는 합당 시 잃게 될 '실리'에 입맛을 다시고 있다. 미래한국당은 무소속 당선인을 영입하거나 국민의당 등 타 정당과의 연합을 통해 1석만 추가로 확보한다면 교섭단체 구성까지 가능하다. 이 경우 21대 국회 원 구성 협상에 참여해 상임위원회를 배분받을 수 있으며 두둑한 국고보조금 확보도 가능하다.


아울러 21대 국회 초반 쟁점이 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임명권 등 여당과의 협상 과정에서 통합당과 합심해 힘을 키울 수 있는 여지도 크다.


관계자들의 생각도 분명하게 엇갈린다. 한 통합당 당선자는 19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합당은 해야 한다. 하지만 소위 눈 딱 감고, '철판' 깔고 합당 하지 않으면 우리 입장에서도 가져올 수 있는 실리가 꽤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조속한 합당에 찬성하는 한 통합당 의원은 통화에서 "공수처장 임명권 행사에서의 영향력 제고와 상임위원회·국고보조금 부분에서 조금의 이익을 얻자고 미래한국당을 존속시켰다간 그야말로 '소탐대실'이 무엇인지 실감하게 될 것"이라며 "지금은 정도를 걸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미래한국당, 주호영 원내대표 자격 지적…수임기구 첫 만남 진전 없어
합당 후 소속 의원들 활동 고려한 '정치적 계산' 분석도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표면적으로 양당은 합당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조수진 미래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당선자들은 가급적 이달 29일까지 합당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 구성된 수임기구가 잘 가동돼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입장을 밝혔다.


다만 합당 방식에 있어 양 측이 계속해서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이미 21대 국회 개원 전(29일)까지 합당은 물 건너갔다는 평가도 나온다.


미래한국당 관계자는 이날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의 진로에 대해선 당대표가 권한을 갖는데, 통합당은 비대위원장을 뽑기로 했으니 비대위원장부터 결정돼야 통합 논의가 시작되는 것"이라며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당대표 권한대행을 하려면 전국위원회라도 먼저 소집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수임기구에 참여하는 김상훈 통합당 의원과 염동열 미래한국당 의원이 이날 첫 만남을 가졌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이처럼 핵심 문제에 있어 복잡한 실타래가 풀리지 않는 데에는 정치적 계산이 배경에 깔려 있다는 일각의 시선도 있다.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비례대표다 보니 자연스러운 부분이긴 하지만 미래한국당 당선자들은 대부분 초선이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가들이긴 하지만 정치 영역에선 초짜"라며 "당장 이들이 들어갈 상임위 배분부터 시작해서 합당 후 일정량의 정치적 스페이스를 부여 받아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걱정하는 시선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원유철 대표가 한 쪽의 '흡수통합'이 아닌 '당대당 통합'을 줄곧 주장하고 나선 것이 이 같은 일각의 분위기와 맞닿아 있다는 것이다. 모(母)정당과 자(子)정당의 관계이긴 하지만 소속 당선자들이 합당 후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논의 과정에서 충분히 반영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전반적인 상황을 두고 한 통합당 관계자는 "각자의 현실적·정치적 문제는 차치하고서라도, 총선에서 참패한지 한 달이 넘도록 단합은커녕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안타까울 따름이다"고 심경을 전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