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전대 연기하고 이낙연 중심 '코로나 지도부' 띄울까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05.08 18:22 수정 2020.05.08 18:37

8월 전당대회 연기하고 임시 지도부 형태

코로나 특위 혹은 통합 비대위 시나리오

'당력분산 막고 코로나 극복에 집중' 명분

당권·대권 주자들 정치적 이해관계 일치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국난극복특위 위원장(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국난극복특위 위원장(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민주당 일각에서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연기하고 일종의 비대위 체제를 가동해야 한다는 의견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코로나 국면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다수가 모이는 전당대회를 개최하는 것이 국민들 보기에 좋지 않고, 지금은 당권경쟁 보다 국난극복에 힘을 모아야할 때라는 게 이유다.


시나리오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당내 ‘코로나국난극복특별위원회’(코로나 특위)를 권한이 축소된 지도부로 운영하는 방안이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 기간 코로나 특위를 출범시키고 이낙연 위원장을 내정한 바 있다. 코로나 대책의 주요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이해찬 대표와 이낙연 위원장의 투톱체제가 만들어졌다. 선거 이후에는 코로나 특위를 확대 개편하는 등 더욱 힘을 싣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7일 데일리안과의 통과에서 “코로나 사태가 아직 끝나지 않았고, 외국의 경우는 비상한 상황”이라며 “코로나 사태가 끝날 때까지. 그러니까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까지 코로나 대책위 체제로 운용하는 일종의 프로젝트 형태 지도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 위원장을 비롯해 김영춘 의원, 김부겸 의원 등 차기 대선주자들이 포진한 통합 비대위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코로나 대책위가 한시적이고 제한된 권한을 가진다면, 통합 비대위는 명실상부한 지도부 권한을 갖는다는 데 차이가 있다. 당의 위기가 아닌 만큼 비대위 운용이 적절하지 않다는 반론이 있다. 다만 전당대회로 인한 당력분산을 없애고 안정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맥락은 비슷하다.


아직까지는 의견수준에 불과하다. 차기 당권도전이 유력한 한 민주당 의원은 “코로나 국면이지만 총선도 연기하지 않았다”며 “일부에서 그런 의견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전당대회를 연기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고 했다. 또 다른 의원은 “전당대회를 하는 것이 당력을 분산시키는 일이라는 것이냐. 동의할 수 없다”며 “코로나가 문제라면 모바일 등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고 했다.


하지만 당내 경쟁이 치열해질 것을 우려하는 여론이 있어 상황은 언제든 반전될 수 있다. 코로나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청와대 입장에서도 민주당이 안정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날 도종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선거는 분열의 촉매 역할을 한다. 원내대표는 끝났지만 몇 번의 당내선거가 기다리고 있다”며 “개인을 위한 정치가 중요한 게 아니라 국민을 살리는 정치에 전념하는 일이 중요한 때”라고 했다.


차기 대선주자와 당권주자들 사이 정치적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지점이 ‘코로나 대책위’라는 것도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이낙연 위원장의 경우 취약한 당내 기반 보강을 위해 당대표 출마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문제는 대권당권 분리규정에 의해 당대표에 당선되더라도 임기를 8개월 정도 밖에 할 수 없다는 점이다. 다른 당권 도전자들 입장에서는 차기 대선주자인 이 위원장과의 경쟁이 부담이다. 이 위원장이 6~7개월 정도 임시 지도부를 구성한 뒤 전당대회를 연다면 양측의 이해관계는 조율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지금은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진 않지만, 세계적으로 코로나 비상상황이 계속되면 다음 지도부를 세울 때 어떻게 할 것이냐를 두고 협의하는 시기가 반드시 올 것”이라며 “당분간은 선거준비와 같은 중요 당무도 없기 때문에 6~7개월 정도 한정해 코로나 대책위원회 형태로 지도부를 구성하는 논의가 있을 수 있다”도 했다. 또 다른 의원은 “이제 막 원내지도부가 선출됐으니 조금 지나고 논의가 되지 않겠느냐”며 “의원들 사이 여론이 있으니 곧 공론화가 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