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 전대 출마는 부담감…추대론이 윈윈 전략 될까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입력 2020.05.05 05:00 수정 2020.05.04 21:45

친문은 포스트 총선에서 안정적 관리자 필요

당권주자들 7개월 뒤 '이낙연 없는 경쟁' 가능

정치권 '추대' 문법 거의 없어 …회의적 시각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서울 종로에서 당선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숭인2동에서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서울 종로에서 당선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숭인2동에서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180석 거대여당을 이끄는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이 7일 끝나면, 오는 8월 예정된 전당대회의 윤곽도 보다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8월 민주당 전당대회의 최대 관심은 차기 유력한 대권주자인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의 출마 여부다. 이 위원장이 2022년 3월 대선에 도전하려면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라 당대표직을 2021년 3월 이전에는 사퇴해야 한다. 당대표가 되더라도 그 임기는 7개월 남짓이다.


당내에서는 이 위원장이 대권에 도전하기 전 당 대표직을 거쳐야 한다는 목소리와 사퇴를 전제로 한 전당대회 출마는 되레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목소리가 동시에 나온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 위원장 추대론도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집권여당이 전당대회를 열어 당권을 놓고 경쟁하기보다는 자중해야 한다는 명분이다. 사실상 이 위원장에게 대권으로 향하는 길목을 터주는 것과 다름없다.


이낙연계 한 의원은 "원내대표 선거 끝나면 지도부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논의가 되지 않을까 싶다"며 "(이 위원장이) 타격을 입지 않는 쪽으로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친문 지지층도 이 위원장 추대가 나쁘지 않다는 분위기다. 이해찬 대표가 강력한 당 장악력으로 총선 정국을 이끌었다면, 포스트 총선 정국에서는 180석이 된 거대 여당을 안정적으로 이끌 관리자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이 위원장만 한 인물이 없다는 공감대가 깔려 있다.


당권을 노리는 다른 주자들은 "코로나 정국에서 총선도 치렀는데 전당대회를 못 치를 이유가 있느냐"면서도 "원내대표 경선 이후 분위기를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당대회 출마가 점쳐지는 한 의원은 "우리가 180석이 됐기 때문에, 그에 맞는 책임있는 모습이 무엇인지 충분한 토론을 거쳐 공론이 형성되면 따라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이 전당대회에 출마하면 강력한 경쟁상대가 생기는 셈인데, 7개월 뒤 이 위원장이 없는 전당대회를 노리는 게 전략적으로 나을 수 있다는 판단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치권에서 '추대'는 거의 성사된 적이 없다는 점에서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