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인터뷰] 박용찬 "文정부, 공정과 정의는커녕 '기본과 상식'도 못 지켰다", 北,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 발사…전술지대지·KN-23 추정 등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입력 2020.03.21 16:55 수정 2020.03.21 16:45

▲[인터뷰] 박용찬 "文정부, 공정과 정의는커녕 '기본과 상식'도 못 지켰다"

"청와대 인사를 비롯한 13명의 핵심 측근들이 울산시장 선거 조작사건으로 검찰에 기소가 됐는데도 누구 한 명 사과는 물론 유감을 표명하는 사람도 없다. 헌정 사상 그렇게 지독한 스캔들은 없었을 것이다. 선거 조작 사건 아니냐." 박용찬 영등포을 미래통합당 예비후보는 16일 오전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가진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을 보면 공정과 정의는커녕 기본과 상식마저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北, 단거리탄도미사일 2발 발사…전술지대지·KN-23 추정

북한이 21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으며 비행거리는 410㎞로 탐지됐다.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지난 9일 '초대형 방사포'를 쏜 지 12일 만이다. 지난 2일과 9일에 이어 올해 3번째 발사다. 이번 발사체는 '풀업'(pull-up·활강 및 상승) 비행특성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져 전술지대지미사일(19-4·북한판 에이테킴스) 또는 KN-23(19-1·북한판 이스칸데르) 탄도미사일로 추정된다.


▲정세균 "보름간 종교·실내체육·유흥 시설 운영 중단 권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코로나19 사태로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이 4월 6일로 연기된 것과 관련해 "더 이상 우리 아이들의 학습권이 침해받지 않으려면 남은 기간 확실한 방역의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담화문'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개학을 추진하기도 어렵다. 지금은 특단의 대책이 절실한 때"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교회와 요양병원, 콜센터 등 집단시설을 중심으로 산발적 감염이 일어나고, 해외로부터의 유입 위험도 커지고 있는 데 대해 "정부는 앞으로 보름 동안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기를 잡는 결정적 시기라는 인식 아래 몇 가지 강도 높은 조치와 함께 국민 여러분께 간곡한 부탁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 147명 늘어난 8799명…신규확진 다시 세자릿수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세자릿 수 증가세를 보였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1일 오전 0시 기준으로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총 8799명이라고 밝혔다. 전날 0시보다 147명 증가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는 최근 들어 둔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요양병원을 중심으로 한 산발적 감염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방역당국이 이날 0시 기준으로 확인한 코로나19 관련 사망자는 총 102명이다. 고령자, 기저질환자(지병이 있는 환자)를 중심으로 사망자가 잇따르며 전날 통계보다 8명 더 늘었다.


▲[코로나19] 유통시장 무게중심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이동 심화

최근 수도권에서도 코로나19가 확산 조짐을 보이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고 있다. 국내 FMCG(일용소비재) 시장에서는 빠르고, 편리한 배송과 비대면 쇼핑이 장점인 온라인 채널들이 타 채널로부터 구매자 유입이 늘면서 성장세가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글로벌 마케팅 리서치 기업 칸타(KANTAR)는 코로나19가 본격화된 1, 2월 국내 FMCG 시장 유통 채널 변화를 분석해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국내에서 코로나19 공포가 본격화된 2019년 12월30일부터 2020년 2월23일까지 총 8주 동안 칸타가 운영하는 5000명의 가구패널을 대상으로 일용소비재(FMCG) 구매 내역을 수집한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했다.


▲정은보 "美, 인건비 우선타결 공식 반대…무급휴직 있을 수도"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는 21일 "4월 1일부터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무급휴직이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 대사는 미국과 방위비분담금 회의 뒤 이날 새벽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그는 공항서 취재진과 만나 "저희는 무급휴직은 반드시 예방돼야 한다는 원칙하에서 협의했지만 (합의가) 되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희가 우선 근로자들에 대해서 봉급이라도 주자는 양해각서를 제안했고 (인건비) 우선 타결을 강하게 요구했지만, 미국 측은 본 협상의 지연 소지가 있다는 명분하에서 공식적으로 반대했다"고 언급했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