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여정 담화에 청와대도 '침묵'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입력 2021.08.03 04:04 수정 2021.08.02 20:04

"통일부·국방부 브리핑 확인해달라"

통일부 "특별히 논평할 사항 없어"

국방부 "언급할 내용 없어"

문재인 대통령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 ⓒ청와대

청와대가 한미연합훈련 취소를 요구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담화에 대해 '침묵'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일 김 부부장 담화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공식 입장은 통일부와 국방부 브리핑을 확인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남북관계 주무부처인 통일부와 연합훈련 주관부처인 국방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김 부부장 담화와 관련해 각각 "특별히 논평할 사항이 없다" "언급할 내용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김 부부장은 전날 발표한 개인명의 담화에서 "남조선 측이 8월에 또다시 적대적인 전쟁연습을 벌려놓는가 아니면 큰 용단을 내리는가에 대해 예의주시해 볼 것"이라고 했었다.


김 부부장이 주권 침해적 '압박'을 가한 상황이지만, 청와대와 정부는 애써 외면하며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계기로 되살아난 대화 불씨를 어떻게든 이어가려 애쓰는 모양새다.


실제로 청와대 관계자는 "정상 간 합의로 복원된 남북 통신연락선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하여 유지돼야 한다"며"우리 정부는 서두르지 않으면서 남북 및 북미 간 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관계자는 연합훈련 개최 여부와 관련해선 "군 당국에서 밝혔듯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한미 양국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한미 양국이 "코로나19 상황, 연합방위태세 유지, 전작권 전환 여건 조성,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외교적 노력 지원 등 제반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긴밀히 협의 중"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혀왔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