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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EV 등 3개 차종 자발적 리콜 실시…현대차-LG '적극 협조'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입력 2021.02.24 14:54 수정 2021.02.25 10:50

국토부 조사 결과 직접적 화재원인 분명치 않아…추가 조사 필요

양사 모두 책임공방 없이 '리콜 협조'…파트너 관계 고려

현대차 작년 4분기 1조 충당금 반영…LG에너지솔루션도 충당금 설정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과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020년 6월 22일 LG화학 오창공장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잇단 화재 사고로 논란을 빚었던 코나EV가 결국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전량 교체하는 방식으로 리콜된다.


책임 소재에 따라 코나EV 제조사인 현대자동차와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 중 어느 한 쪽은 신뢰성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사안이지만, 양측 모두 서로가 전기차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관계임을 감안해 갈등을 표출하지는 않는 모습이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차의 코나EV와 아이오닉 전기차, 전기버스 일렉시티 등 2만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4일 밝혔다.


국토부는 일단 LG에너지솔루션의 고전압배터리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을 리콜 원인으로 지목했지만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이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 등이 남아있어 LG에너지솔루션측의 책임을 100% 단정지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KATRI-전문가 조사에도 책임 소재 불명확...추가 조사 필요


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과 관련 전문가들이 지난해 10월부터 합동으로 진행한 조사는 크게 두 가지에 초점이 맞춰졌다.


하나는 배터리 셀 내부 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정렬 불량, 혹은 분리막 손상에 따른 화재 발생 가능성이고, 다른 하나는 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이나 과충전이 화재로 이어졌을 가능성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책임(배터리 셀 불량)인지 현대차의 책임(BMS 오류, 과충전)인지를 판가름할 수 있는 대목이다.


아직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조사에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은 확인됐다. 음극탭 접힘으로 인해 음극에 리튬 부산물이 석출되고 석출물이 양극으로 확산되면서 양극탭과 접촉시 단락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해당 배터리 셀을 대상으로 한 화재 재현실험에서 아직까지 화재가 발생하지는 않았다.


지난해 10월 리콜시 원인으로 제시됐던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도 확인했으나, 분리막 손상이 있는 배터리셀을 대상으로 진행한 화재 재현실험에서도 아직 화재 발생은 없었다.


KATRI는 두 가지 케이스 모두 화재 재연실험을 지속할 예정이다.


BMS에서도 문제가 발견됐다. 지난해 3월부터 무상수리를 통해 진행한 코나EV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과정에서 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이 확인됐다.


다만 이로 인해 급속 충전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는 추가 조사를 통해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다. KATRI 측은 충전맵 로직 오적용과 정상 적용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판단하기 어려워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과충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나EV의 BMS가 과충전을 정상적으로 차단해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책임공방 갈등 최소화...리콜비용 분담 비율은 추후 협의


화재사고 원인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리콜이 실시됨에 따라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간 책임 소재와 리콜 비용 분담 문제를 놓고 공방이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양사는 지나친 책임 공방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 하에 대외적으로 큰 목소리를 내지 않고 우선은 리콜에 협조하면서 비용 분담 비율을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이 리콜 사유로 언급되긴 했으나,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또,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에 대해서는 “우리측이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면서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는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적으로 확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화재 원인이 현대차 측에 있을 가능성을 조심스레 언급했지만, 일단은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및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현대차는 좀 더 조심스런 모습이다. 국토부 발표와 관련해 별도의 입장문도 내지 않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서로에게 중요한 파트너사”라며 “코나EV와 관련된 입장을 언급해 관계가 불편해지거나 대외적으로 갈등 관계로 비쳐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앞으로 계속해서 전기차 비중을 확대해나가야 하는 현대차로서는 이번 사태로 세계 최대 배터리 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의 관계가 틀어진다면 큰 손실이 될 수밖에 없다.


LG에너지솔루션 역시 국내 최대 고객사인 현대차그룹을 등지게 된다면 타격이 크다.


어느 한 쪽의 잘못으로 지목돼 현대차의 전기차 기술이나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제조기술이 신뢰성에 타격을 입는 것도 서로에게 좋을 게 없다.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는 LG에너지솔루션이 아닌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장착했지만, 현대차와 기아는 그동안 리스크 대응과 배터리 공급선 다변화 차원에서 두 회사의 배터리를 병행해 사용해 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구광모 LG 회장은 지난해 6월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에서 만나 양사간 전기차용 배터리 사업 협력 강화를 다짐하기도 했다.


양사는 향후 KATRI 조사 결과를 지켜보며 리콜 비용 분담 비율에 대한 협상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다만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양사 모두 충당금을 실적에 반영할 예정이다. 현대차의 경우 이날 1조원가량의 충당금을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반영한다고 공시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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