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넥실리스, '가장 길고 넓고 얇은 동박' 최고 기록 KRI 인증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입력 2020.10.20 17:20 수정 2020.10.20 17:21

머리카락 30분의1 얇은 두께로 3박4일간 끊김없이 제조해 기술력 입증

높은 기술력 걸맞은 생산능력 확충∙∙∙ 글로벌 동박 제조사 입지 강화

SK넥실리스가 제조한 동박.ⓒSK넥실리스 SK넥실리스가 제조한 동박.ⓒSK넥실리스

SKC의 투자사 SK넥실리스가 얇은 두께와 길이가 긴 동박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높은 기술력에 맞춰 생산능력을 확충해 글로벌 동박 제조사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SK넥실리스는 '가장 길고 폭이 넓으며 얇은 동박 제조'로 한국기록원(Korea Record Institute·KRI)으로부터 국내 최고 기록을 인증받았다고 20일 밝혔다.


SK넥실리스는 지난해 6월11일부터 14일까지 3박4일에 걸쳐 두께 4.5마이크로미터(㎛), 폭 1.33미터(m)인 동박을 56.5km 길이로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4.5㎛는 머리카락보다 30분의 1 얇은 수준이다.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동박은 얇을수록 배터리 고용량화·경량화에 유리하다. 넓고 길수록 생산성이 좋아진다.


동박이 얇을수록 쉽게 찢기고 주름이 생길 수 있어서 동박을 얇고 길게 생산하는 데에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다.


동박은 얇을수록 배터리 고용량화·경량화에 유리하고 넓고 길수록 고객사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다만 얇을수록 쉽게 찢기고 주름이 생길 수 있어 얇은 동박을 광폭으로 길게 생산하는 데에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다.


한국기록원(KRI)은 SK넥실리스에서 제출한 순도 분석 시험성적서, 제조 및 측정 모습이 담긴 사진과 영상, 제 3자 확인서, 측정 수치 요약보고서, 기록 도전 개요서, 미디어 독립 보강증거 등 기록 입증 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한국기록원 공식 최고 기록으로 인증을 확정했다.


전북 정읍 SK넥실리스 공장 전경.ⓒSK넥실리스 전북 정읍 SK넥실리스 공장 전경.ⓒSK넥실리스

글로벌 동박 제조 1위사인 SK넥실리스는 지금까지 줄곧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선보여왔다. 지난 2013년 6㎛ 두께의 동박을, 2017년 5㎛ 동박을 세계 최초로 양산했다. 지난해에는 세계 최초로 4㎛ 동박을 30km 길이로 양산하는 데 성공했다.


SK넥실리스는 이같은 기술력에 걸맞은 생산 능력을 갖추기 위해 증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초 전북 정읍공장에 4공장을 완공해 연 3만4000톤의 생산 능력을 갖췄고 5공장과 6공장까지 착공했다. 오는 2022년 초 6공장이 완공되면 생산능력은 연 5만2000톤으로 늘어나게 된다.


해외 생산도 준비하고 있다. 연내로 진출 지역을 확정하고 해외 첫 생산시설 구축에 나선다. 지속적인 투자로 오는 2025년까지 현재 대비 생산 능력을 3∼4배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SK넥실리스는 지난 7월에도 ‘고용량 리튬이차전지용 동박’으로 2019 IR(Industrial Research) 52 장영실상 중 최우수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김영태 SK넥실리스 대표는 “SK넥실리스는 이번 인증에 이어 세계기록위원회와 기네스북 등 세계 최고 기록에도 도전할 계획”이라며 “세계 최고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을 기반으로 꾸준히 생산능력을 확대해 글로벌 넘버 원 동박 제조사의 위상을 확고히 해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영태 SK넥실리스 대표이사(오른쪽)가 20일 한국기록원(KRI)으로부터 ‘가장 길고 폭이 넓으며 얇은 동박 제조’로 공식기록 인증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넥실리스 김영태 SK넥실리스 대표이사(오른쪽)가 20일 한국기록원(KRI)으로부터 ‘가장 길고 폭이 넓으며 얇은 동박 제조’로 공식기록 인증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넥실리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