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인니, 인도네시아 행정수도 건설 협력방안 논의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입력 2020.09.25 06:00 수정 2020.09.24 17:18

24일 한-인니 국장급 화상회의서 협력회의 정례화 등 적극 협력키로

인도네시아 행정수도 이전 위치도.ⓒ국토부 인도네시아 행정수도 이전 위치도.ⓒ국토부

국토교통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함께 24일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와 국장급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행정수도 이전 경험을 공유하는 등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25일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국토 균형발전과 자연재해 대응 등을 위해 작년 8월에 수도이전 계획을 발표했으며, 작년 11월 ‘한국-인도네시아 수도이전 및 개발에 대한 기술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회의는 MOU의 실행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양 국은 그간의 진행상황, 향후계획을 공유하고 협력의지를 재확인했다.


우리나라 측은 K-City Network, EIPP 등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해 인니 정부의 신수도 도시개발계획 수립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에 인도네시아 측은 우리나라의 도시개발계획 수립 지원과 전문가 파견 정책자문 제공 등에 사의를 표하며, 향후에도 한국의 세종시 건설 경험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 측은 수도이전 사업에 대한 협력의지를 재확인하며 국장급 협력회의 정례화, 장관급 화상회의 개최 등에 대해 협의 할 예정이다. 또 전문가와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현지 세미나를 개최하고, 내년에 인도네시아 공무원 초청 연수도 실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국책사업에 한국의 경험을 공유하게 돼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 기업의 노하우가 인니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