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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강 컬러강판에 250억 투자…최대 규모 만든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입력 2020.07.09 13:40 수정 2020.07.09 13:40

내년 하반기 가동 목표로 연산 7만t 규모 생산라인 증설

컬러강판 비중 2019년 17%대에서 20%대 목표…시장 우위 지속

동국제강 디지털프린팅 강판으로 꾸며진 부산공장 외벽ⓒ동국제강 동국제강 디지털프린팅 강판으로 꾸며진 부산공장 외벽ⓒ동국제강

동국제강이 고급 컬러강판 투자를 확대한다.


동국제강은 9일 연간 7만t 생산능력의 최고급 컬러강판 생산라인을 부산에 증설한다고 밝혔다. 내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약 25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동국제강은 기존 컬러강판 생산라인도 합리화해 컬러강판 생산 능력을 현재 8개 생산라인, 75만t에서 2021년 하반기까지 9개 생산라인 85만t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경쟁사들이 1~4개 라인에서 최대 10~40만t 수준을 생산하는 것과 비교되는 세계 최대 규모다.


동국제강은 신규 증설하는 컬러강판 라인은 세계 최초로 라미나(Laminate) 강판과 자외선(UV) 코팅 공정을 혼합한 광폭 라인(1600mm)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이 라인에서는 불소 라미나 강판이나, 디지털 프린팅 강판과 UV 코팅을 접목시킨 신제품 등 특화된 고부가가치 컬러강판을 고객 맞춤형으로 만든다. 다양화되는 가전사와 고급 건자재 시장이 주 타깃이다.


동국제강은 이 같은 투자에 대해 "생산 인프라, 품질, 영업력, 연구개발 능력, 서비스 등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인 컬러강판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차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동국제강 부산공장 컬러강판 라인 내부ⓒ동국제강 동국제강 부산공장 컬러강판 라인 내부ⓒ동국제강

동국제강은 2011년 이후부터 컬러강판 사업에 집중 투자하면서 생산 능력 확충과 함께 ‘럭스틸’과 같은 브랜드 마케팅 도입하며 시장을 선도해왔다.


그 결과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사업은 2011년까지 건자재 중심의 40만t대 생산 규모에서 2012년 이후 가전과 프리미엄 건자재를 아우르는 60~70만t 규모의 사업으로 성장했다.


동국제강의 매출(별도 기준) 중 컬러강판 비중은 2012년 11.5%에서 지난해 17.6%까지 확대됐고, 이번 투자로 향후 20% 수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글로벌 가전사와 건자재 시장에서의 고급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수익 컬러강판 중심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펼친다는 방침이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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