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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1Q 영업익 1조904억…가전 호조에 전년比 21%↑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입력 2020.04.29 15:45
수정 2020.04.29 15:54

매출 14조7278억…전년比 1.3% 소폭 감소

2Q 온라인 판로 확보…코로나19 영향 최소화

LG전자 최근 1년간 부문별 영업이익 추이.(자료:LG전자, 단위:억원)ⓒ데일리안

LG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가전 호조로 1분기 실적방어에 성공했다. 다만, 질병 영향이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2분기에는 실적 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LG전자는 29일 공시를 통해 1분기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 14조7278억원, 영업이익 1조90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매출 1조4915억원·영업이익 9006억원) 대비 매출은 1.3%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21.1% 증가하며 수익성이 개선됐다. 영업이익률은 7.4%로 역대 1분기 기준 가장 높다. 1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2번째다.


LG전자 모델들이 지난 7일 출시한 휘센 씽큐 에어컨 ‘듀얼 스페셜 플러스’를 소개하고 있다.ⓒLG전자
◆가전 웃고 스마트폰 울고…MC 적자폭 확대


사업부문별로 보면 생활가전이 주력인 홈어플라이언스앤에어솔루션(H&A)사업본부는 매출 5조4180억원, 영업이익 753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소폭 감소했지만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분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건강과 위생에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국내시장에서 건조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의 판매 호조가 이어졌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 매출이 줄며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다만,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1분기 매출은 5조원을 넘었다.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원가 절감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인 13.9%다.


TV가 주력인 홈엔터테인먼트(HE)사업본부는 매출 2조9707억원, 영업이익 325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8%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31.7% 증가했다.


북미와 유럽에서 주요 거래선의 영업중단 혹은 영업축소 등으로 인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견조한 판매, 원가절감과 같은 비용효율화에 힘입어 영업이익률은 11.0%를 기록했다. 1분기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은 2018년에 이어 이번이 2번째다.


스마트폰의 부진은 지속됐다. 스마트폰이 주축인 모바일커뮤니케이션즈(MC)사업본부는 매출 9986억원, 영업손실 237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제조자개발생산(ODM) 협력사의 공급차질, 유럽과 중남미 지역 일부 유통매장의 휴업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9% 줄었다. 생산지 효율화, 마케팅 감소 등으로 비용은 줄었지만 스마트폰 매출이 감소하면서 20분기째 영업손실이 이어졌다.


전장솔루션(VS)사업본부 역시 적자를 이어갔다.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193억원, 영업손실 96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기차부품 사업과 자회사인 ZKW의 램프사업 매출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2.1% 줄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업체의 공장가동 중단에 따른 매출 차질이 영업적자로 이어졌다.


비즈니스솔루션(BS)사업본부는 매출 1조7091억원, 영업이익 212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노트북 등 전자기술(IT)제품과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늘면서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의 안정적 수익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6.3% 늘었다.

LG전자 전략 스마트폰 ‘LG 벨벳’.ⓒLG전자
◆2분기 글로벌 경기 불확실…매출·수익 동반 하락 전망


코로나19 영향으로 2분기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LG전자의 2분기 매출과 수익성도 전분기,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은 수요침체가 이어지며 가전업체들 간의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H&A사업본부는 시장상황을 철저히 모니터링하며 온라인 판매 확대 등 추가 매출 기회를 확보하고 자원투입 최적화 및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TV시장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취소 등으로 인해 본격적인 수요감소가 예상된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을 확대하고 효율적인 자원 운영으로 수익성 하락을 방어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시장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수요가 크게 감소해 스마트폰 제조사 간의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2분기에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매스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벨벳’을 출시하고 5세대 이동통신(5G) 시장 확대에 발맞춰 보급형 라인업도 강화할 방침이다. 온라인 판매를 강화해 매출 기회를 확대하고 플랫폼화와 모듈화 전략에 기반한 원가 효율화를 지속 추진한다.


글로벌 자동차산업은 주요 완성차 업체의 공장가동 중단으로 자동차 부품의 수요도 급감할 전망이다. VS사업본부는 완성차 업체의 수요 감소를 감안한 공급망관리(SCM) 운영과 사업구조 개선을 지속할 계획이다.


기업간거래(B2B)사업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재택근무·원격교육 등이 확대되면서 노트북·모니터·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등의 사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전경.ⓒLG전자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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