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선2020] '코로나' 부각…충청권 민주당 후보들, 차분한 스타트

데일리안 청주(충북) =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입력 2020.04.03 05:30 수정 2020.04.02 23:49

민주당 청주4구 후보들, 코로나 선별진료소 방문

공주부여청양 박수현, 재택 전화선거운동 주력

직능단체와의 정책협약 등에 집중하는 모습도

충북 청주 4개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장섭·도종환·변재일·정정순 후보가 21대 총선 공식 선거전 첫날인 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사직동 충혼탑 참배를 하고 있다. ⓒ뉴시스 충북 청주 4개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장섭·도종환·변재일·정정순 후보가 21대 총선 공식 선거전 첫날인 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사직동 충혼탑 참배를 하고 있다. ⓒ뉴시스

충청권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코로나 사태를 강조하며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4·15 총선 공식선거운동기간 첫날을 맞이했다. 중간선거 분위기가 시끄러우면 야당에 유리하고 조용하면 여당에 유리하다는 속설대로 '조용한 선거'를 유도하려는 전략이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중부권 최대 혈전이 펼쳐지고 있는 충북 청주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청원)·도종환(청주흥덕)·정정순(청주상당)·이장섭(청주서원) 후보가 2일 오전 나란히 충혼탑을 합동 참배하고 서원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는 것으로 일정을 시작했다.


선별진료소 합동 방문은 최근 코로나 사태 대응이 성숙한 시민의식과 의료진의 노력, 오랫동안 형성돼온 우리의 의료·사회보험 시스템 때문인지 현 정권의 공로인지 논란이 있는 가운데, 문재인정부의 대응 능력을 부각하려는 의도가 있어보인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최근 민주당 후보들은 잇달아 열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현 정권의 코로나 대응을 치켜세우는 모습을 보였다.


최다선인 변재일 민주당 청주청원 후보는 유권자 대면 접촉보다 홍보영상 상영 등에 주력하는 유세를 하겠다며, 이를 자신의 이름을 따서 '시민안전재일' 유세 운동이라 명명했다.


변 후보는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해 차분하고 조용한 유세에 집중하겠다"며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배려하면서 모두가 건강하고 차분한 유세 운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격전지' 충남 공주부여청양에 출마한 박수현 민주당 후보도 재택에서 유권자들과의 통화를 통해 지지를 호소하는 전화선거운동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오는 주말까지 유세차와 확성기를 통한 연설과 로고송도 방송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박 후보는 이날 장날을 맞은 지역구내 청양장을 오전에 잠시 둘러보고, 오후에 공주에서 퇴근 인사를 가진 것 외에는 전화를 통한 지지 호소에 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후보는 "당장의 선거운동보다 중요한 게 우리 공주부여청양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이라며 "부여의 코로나 추이를 살피면서 재택 전화선거운동을 통해 하루 300명의 유권자와 통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중집회·장외유세보다 여당이 강세를 보일 수 있는 직능단체와의 간담회·정책협약·지지선언 등에 주력하는 모습도 눈에 띈다.


도종환 민주당 청주흥덕 후보는 전날 충북장애인부모연대 청주시지회 관계자들과 만나 '발달장애 국가책임제 실현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충북장애인부모연대와의 협약에는 △주간활동 서비스 보편적 시행 △개인별 지원계획 활성화 △장애인특수교육법 개정 △중증중복·발달장애인에 대한 노동·주거·건강권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도 후보는 "장관 재임 시절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장애인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장애인단체와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박영순 민주당 대전 대덕 후보도 같은날 대덕구 선거사무소에서 한국주민자치중앙회 관계자들을 만나 '주민자치 실질화를 위한 국민협약'을 체결하고, 주민자치회의 주인이 주민이 될 수 있도록 법·제도 정비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주민자치란 이웃과 함께 잘 먹고, 잘 놀고, 잘 사는 일이라 어렵지 않은데, 관(官)이 자치를 못하게 막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행정 경험이 풍부한 박 후보가 '주민자치회법' 제정에 큰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박 후보는 "주민자치위원회 구성부터 운영까지 모든 것이 관의 통제 속에 진행됐지만, 주민자치회의 주인은 주민이 돼야 한다"며 "주민 스스로 마을의 일을 논의·실행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회법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