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QLED TV 글로벌 출시...프리미엄 TV 시장 공략 강화
입력 2017.03.15 06:30
수정 2017.03.15 11:27
프랑스 파리서 행사 개최...라이프스타일TV '더 프레임' 첫 공개
김현석 사장, TV 한계 뛰어넘는 '스크린 에브리웨어' 비전 제시

김현석 사장, TV 한계 뛰어넘는 '스크린 에브리웨어' 비전 제시
삼성전자가 올해 2017년 TV 신제품 'QLED TV'의 글로벌 출시를 알리며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 강화에 나선다. LG전자 나노셀·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등과 치열한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1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루브르 전시장에서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TV ‘QLED’와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The Frame)’ 등 2017년형 신제품을 대거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는 QLED TV 전 세계 출시를 알리고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을 선보이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 날 행사에는 유럽·미주·동남아를 비롯한 전세계 주요 미디어와 거래선 등 1000여명이 참석해 삼성 ‘QLED TV’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QLED TV’는 퀀텀닷 기술을 적용해 빛에 따른 미세한 색의 변화까지 표현(컬러볼륨 100%)해 주는등 실재와 같은 화질을 구현, 소비자에게 가장 이상적인 시청 경험을 제공해 주는 제품이다.
여기에 투명 광케이블을 적용해 TV와 주변기기를 연결하는 선들을 싹 없애고 TV와 주변기기가 최대 15미터까지 떨어져 있어도 제어가 가능해 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했다. 또 ‘밀착 월마운트’를 적용한 벽걸이형은 물론 소비자 취향에 따라 스탠드 디자인을 선택해 인테리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와 함께 TV 리모컨을 통해 주변 기기들이 떨어져 있어도 자동으로 인식해 제어하는 ‘원 리모컨’ 기술, 음성 명령만으로 TV기능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음성 인식’ 기능 등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TV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날 처음으로 공개한 ‘더 프레임’은 ‘아트 모드’를 작동시키면 사용자가 선택한 예술작품이나 사진이 화면에 액자처럼 보여지는 기능이 탑재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조명 등 주변 환경을 자동으로 센싱해 작품들을 보다 생동감 있게 표현해 주고 액자 디자인까지 교체할 수 있도록 했다.
올 초 전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7'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는 이 제품은 전 세계 약 40명의 저명한 미술·사진 작가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작품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더 프레임’ 개발에 아이디어를 제공한 세계적인 산업 디자이너 이브 베하가 직접 등장해 “꺼져 있어도 아름다울 수 있는 TV를 상상해 보았고 삼성의 기술은 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줬다"고 소감을 밝혔다.
‘더 프레임’은 55형·65형이 있으며 상반기에 전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장(사장)은 이 날 행사에서 삼성 TV의 미래 비전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 Everywhere)’를 제시해 주목받았다. 삼성전자는 ‘QLED TV’를 ‘스크린 에브리웨어’를 구현하는 시작점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김현석 사장은 “과거에 TV는 제한된 공간에 놓여져 TV 또는 영상물 시청이라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머물러 왔다”며, “앞으로는 집안 어디에서나 공간의 제약 없이 설치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어떤 콘텐츠도 담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서는 TV의 형태와 서비스 등 모든 것이 변해야 하며 TV가 꺼져 있는 시간에도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QLED TV’의 성공적인 출시와 함께 올해 말 글로벌 TV 12년 연속 1위에 도전하는 한편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TV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 라이프스타일 TV시장 확대를 위해 스탠드·벽걸이·광케이블·액자 등으로 구성된 TV 액세서리 시장을 개척하고 액세서리 업체들과 에코시스템을 구축해 적극적인 시장 확대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이 날 QLED TV 출시를 공식화하면서 앞으로 프리미엄TV 시장에서 LG전자 등 경쟁사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LG전자는 독자적인 나노셀 기술을 적용한 슈퍼 울트라HD TV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내세우며 액정표시장치(LCD)·OLED의 투트랙으로 차세대 TV 마케팅 경쟁을 강화하고 있다.
또 소니도 올해 OLED TV 제품을 내놓는 등 일본 업체들의 추격도 본격화될 전망이어서 프리미엄TV 시장에서의 업체간 경쟁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