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전략위원회, 국가 인공지능 행동계획 간담회 개최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입력 2025.12.23 15:44
수정 2025.12.23 15:44

대한민국 인공지능 행동계획 의견 수렴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가 23일 산업 AX·생태계 분과 주관으로 국가 인공지능 행동계획 기업간담회를 개최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는 23일 산업 AX·생태계 분과 주관으로 국가 인공지능 행동계획 기업간담회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조준희 산업 AX·생태계 분과위원장을 비롯한 분과위원, 네이버 클라우드·KT 등 초거대 AI 협의회 소속 기업들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5일 위원회 출범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한 대한민국 인공지능 행동계획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특히 국가 AI 12대 전략과제 중 산업 AX 분야 과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였다.


참석 기업들은 AI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 혁신의 동력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AI 파운데이션 모델과 에이전트, 산업 데이터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실증 기회 확대와 민·관 협업 구조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제조 공정에서 AI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과 풀스택 수출 확대를 뒷받침할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준희 분과위원장은 “현장의 기업들은 산업 AX를 가속화하는 핵심적인 파트너이며 국가 AI 행동계획은 단순히 정부의 계획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기업이 실제 활용하고 투자할 수 있어야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향후 행동계획 추진 과정에서 민간 기업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AI 기술이 산업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