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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시의 실험 : ‘제조업 도시’에서 ‘AI생활권’ 도시로 전환

명미정 기자 (mijung@dailian.co.kr)
입력 2025.12.13 14:26
수정 2025.12.13 18:36

-첨단 기술 스마트 도시..전시용인가 실생활개선용인가

-배달비 ‘0’원과 ‘자율주행’.. 안산 거주 패러다임의 변화

안산 사이언스밸리 조감도 ⓒ안산시 제공

한국 현대 산업화의 상징으로 ‘반월국가공단’을 품은 경기 안산시가 거대한 기술적 실험대의 도시로 변모하고 있다.


과거 굴뚝 연기가 도시의 정체성이었다면, 이제는 자율주행차와 배달 로봇이 그 자리를 대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안산시가 13일 발표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과 'AX(인공지능 전환) 추진'은 단순한 행정적 성과가 아니라 노후화된 산업 도시가 어떻게 거주민에게 실질적인 편의를 제공하고, 도시의 자생력을 되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시험대라는 평가다.


'배달비 0원'의 현실화 : 기술이 복지가 되는 순간=가장 먼저 시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변화는 '라스트 마일(Last Mile)' 물류의 혁신이다.


안산시는 한양대 ERICA 캠퍼스 일대에 자율주행 배송 로봇 '일개미' 10대를 투입했으며 이 로봇들은 캠퍼스와 인근 상가를 오가며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핵심은 '비용'이다.


고물가 시대에 시민과 학생들에게 가장 큰 부담 중 하나인 배달비가 이 로봇을 이용하면 '무료'여서 소상공인에게는 과도한 중개 수수료 절감 효과를 가져다준다.


이는 기술이 단순한 볼거리를 넘어 가계 경제에 기여하는 '생활밀착형 복지'로 기능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안산시의 과제는 이 시스템을 캠퍼스라는 제한된 공간을 넘어 일반 주거 단지로 얼마나 신속하게 확산시킬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교통 소외지 없는 도시 : 자율주행, 이동권을 재정의하다=지난 9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지정된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는 안산의 고질적인 교통 문제를 해결할 열쇠로 평가받는다.


시범 운행 구간은 안산시 도시정보센터를 기점으로 한양대 ERICA,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그리고 지하철역(원시역, 시우역, 초지역)을 잇는 11km 구간이다.


안산 시민들이 이 노선 구성에 주목하는 이유는 주거지역, 대학, 그리고 중대형 산업단지를 잇는 이 루트는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혼잡이나 대중교통 사각지대 문제를 보완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신안산선과 공단 지역을 연결하는 계획은 향후 교통 수요를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시민들의 통근 시간을 단축하고 이동 편의성을 대폭 개선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큰 것도 시민들의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낡은 공단에서 '일하고 싶은 도시'로 : AX의 경제적 함의=안산시가 추진하는 반월·시화 스마트그린산단의 'AX(AI Transformation)' 전환은 도시의 생존 전략과 직결된다.


국비 140억 원을 투입해 노후 산단을 인공지능 기반으로 혁신한다는 이 계획은 단순히 공장을 업그레이드하는 차원이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연결된다는 평가다.


시는 AX 전환이 안산사이언스밸리의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맞물려, 8조 원대의 경제 유발 효과와 3만여명의 고용 창출을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낡은 제조업 중심의 일자리 구조가 첨단 로봇 및 제조 산업으로 개편되면, 젊은 인구의 유입이 늘어나고 이는 곧 도시의 활력과 주거 수요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즉, 산업의 변화가 거주민의 자산 가치 상승과 정주 여건 개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연결된다는 주장이다.


스마트시티, 데이터로 삶의 질 향상=안산시의 발표 자료를 보면 시의 최종 목표는 기술을 통해 시민의 일상을 통합 관리하는 것으로 보인다.


국비 등 160억 원을 투입해 2027년까지 구축할 예정인 '시민 체감형 스마트도시'는 주차, 교통, 관광 등 일상 서비스를 하나로 묶는 MAAS(통합교통서비스)를 포함한다.


이는 시민들이 앱 하나로 주차 공간을 찾고, 대중교통을 예약하며,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을 분석해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데이터 행정'이 본격화되는 셈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안산이 지향하는 스마트도시는 단순한 기술의 도입이 아닌, 시민의 일상과 산업 현장을 함께 변화시키는 도시 혁신의 과정”이라며 “AI·자율주행·로봇 등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향상을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비판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기술은 '전시'가 아닌 '도구'여야 한다는 것이다.


도시 건축 분야 전문가 김 모 씨는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안산시의 청사진은 분명 매력적이다, 하지만 이 모든 혁신의 성패는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그 기술이 얼마나 시민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느냐에 달려 있다”라고 말했다.


김 씨는 이어 “자율주행 지구가 특정 구역의 전유물이 되지 않고, 로봇 배송이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으려면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와 규제 개선이 필수적이며 기술이 시민의 편익으로 치환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예산 낭비와 전시 행정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안산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안산시 제공

명미정 기자 (mijung@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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