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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기후동행카드' vs 경기도 'the 경기패스' 주도권 다툼…시민 혼란만 가중

김인희 기자 (ihkim@dailian.co.kr)
입력 2023.10.20 05:08
수정 2023.10.20 05:08

서울시 "현재 경기도·인천시와 별도로 협의 중인 내용 없어…내년 초 예정대로 시범운영"

"시범사업 시행 후 입소문 나면 압박 받을 것이고…광역버스·신분당선 문제도 해법 나올 것"

경기도, 김동연 지사 기후도지사 자처 하는 상황에서…오세훈 시장이 '기후' 명칭 선점하자 당황 후문

시민들, 출시도 되기 전에 기싸움만 과열되고 있다며 혼란…"뭐가 출시되든 값 싼 것 쓸 것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9월 1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 도입 기자설명회에서 브리핑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정책이 사전 논의 없이 서울시의 일방통행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불만을 가진 경기도가 독자행보에 나섰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지난 17일 국정감사에서 "경기도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광역버스와 신분당선이 제외되는 등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기후동행카드는 혜택이 많지 않다"며 "경기도에서는 이보다 혜택을 강조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the 경기 패스'를 도입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기존의 국토교통부의 K패스까지 더해져 지방자치단체 간 주도권 다툼이 시민들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9일 서울시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내년 1월부터 한달에 6만5000원만 내면 관내 모든 대중교통(지하철·시내버스)과 공공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이후 7월부터 본격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가 내놓은 대중교통이용 장려정책인 '더경기패스'는 서울시와 구조 자체가 다르다. 서울시는 월 정액제인 반면 경기도는 총 이용요금에서 일정 비율을 할인하는 구조다.


더경기패스는 모든 도민이 전국 어디서나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하든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 주는 제도다. 대중교통을 월 21회 이상 사용하면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교통비를 돌려준다. 내년 7월 시행 예정으로, 청년 대상 연령은 기존 19~34세에서 19~39세로 확대하고, 기존 60회까지 제한됐던 월 이용횟수도 무제한으로 풀었다.


두 정책을 비교했을 때 대중교통 이용의 범용성은 더경기패스가 뛰어나고, 경제성에 있어서는 기후동행카드가 좀 더 낫다는 평가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가 비판받는 부분은 광역버스와 신분당선 때문이다. 광역버스는 주로 경기도와 인천시에 차고지를 두고 있어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의 적용 대상이 아니다. 경기 남부와 서울을 잇는 주요 지하철 노선인 신분당선도 적용대상이 아니다.


지난 17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질의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또한 수도권 지하철이라고 하더라도 서울이 아니라 경기도와 인천에 위치한 역에서 탑승할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되지 않고 일반 운임을 내야 한다. 인천·경기도에 거주하면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에게는 기후동행카드가 '반쪽짜리'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나온 이유다.


그럼에도 서울시는 경기도·인천시 등의 동참여부와 무관하게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도시교통실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현재 경기도 및 인천시와 별도로 협의 중인 내용은 없다"며 "기후동행카드는 예정대로 내년 초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잘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 제도를 시행할 때도 경기도와 인천시는 늦게 들어왔다"며 "시범사업 시행 후 입소문이 나면 압박을 받을 것이고 두 지자체가 참여하게 되면 광역버스와 신분당선에 기후동행카드 적용 여부도 해법이 나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기도는 오 시장이 지난달 ‘월 6만5000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계획을 공개한 이후 본격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경기도는 “수도권 교통망을 공유하는 서울시가 사전 협의 없이 정책을 일방 발표한 건 유감”이라는 입장을 냈다. 도내에선 김 지사가 ‘기후도지사’를 자처하는 상황에서 오 시장이 명칭(기후동행카드)을 선점한 것에 당황한 것으로 전해진다.


두 자치 단체의 주도권 다툼에 시민들은 출시도 되기 전에 신경전만 과열되고 있다며 비난하고 있다. "뭐가 출시되든 값이 싼 것을 쓸 것이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기싸움 벌이면서 예산만 중복돼 낭비되는 것 아니냐", “요금 비싼 신분당선 할인율이 높은 카드를 이용할 것이다" 등 다양한 반응을 내놓고 있다.

김인희 기자 (ihkim@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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