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GS리테일 ‘어바웃펫’에 맞춤상품 추천 기술 도입
입력 2021.12.16 08:36
수정 2021.12.16 08:37
AI 맞춤형 상품 추천 기술 ‘에이아이템즈’ 출시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의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기술인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출시하고 이를 GS리테일의 반려동물 전문 온라인 쇼핑몰 ‘어바웃펫’에 처음으로 적용했다고 16일 밝혔다.
AiTEMS는 상품 구입 전 거치는 정보 탐색 등 쇼핑과 관련된 이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취향과 선호를 반영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AI 시스템이다.
어바웃펫이 AiTEMS 도입을 위해 지난 8월부터 구매 고객 중 5만명 40만건의 데이터를 적용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추천 상품이 구매까지 이어진 적중률이 기존 서비스 대비 76%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0월 기준 네이버쇼핑 이용자의 45%가 AiTEMS가 추천한 상품을 클릭해 쇼핑탐색에 활용하고 있다. 이용자 맞춤형 상품 추천을 통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AiTEMS를 통한 상품과 이용자간 매칭 효과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 쇼핑을 통해 검증된 엔진과 자사의 AI 기술을 기반으로 네이버의 AiTEMS 기술을 솔루션화해 고객사의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전략&기획 총괄상무는 “네이버는 개인화된 쇼핑 큐레이션에 몰두하며 정교한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며 “이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출시한 AiTEMS를 통해 더 많은 고객사의 비즈니스 혁신과 소비자 경험 향상이 지속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성과를 쌓아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