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 北미사일 판단 '오락가락'…국무부 "위협" vs 국방부 "위협 아냐"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입력 2021.09.28 14:10 수정 2021.09.28 14:10

국무부 "이웃국가·국제사회에 위협"

국방부 "美·동맹에 즉각 위협 아냐"

과거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발사되는 모습 ⓒ조선중앙TV 과거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발사되는 모습 ⓒ조선중앙TV

미국 국무부는 27일(현지시각)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사일과 관련해 규탄하는 입장을 밝혔다.


국무부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며 "이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이웃 국가와 국제사회에 위협이 된다"고 덧붙였다.


국무부가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언급함에 따라 북한이 쏘아 올린 미사일이 국제사회 규범에 어긋나는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는 평가다.


국무부는 "우리는 북한과 외교적 접근에 전념하고 있다"며 "그들(북한)이 대화에 관여하길 촉구한다"고도 했다.


국무부의 관련 입장 표명은 앞서 발표된 미 국방부 입장과는 차이가 있다.


앞서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는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우리는 이 사건(this event)이 미국민, 미국 영토 또는 동맹국에 즉각적인 위협을 가하지 않는다고 평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군 당국이 '미국 및 동맹에 즉각적 위협이 되지 않는다'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사실상 '묵인'했다면, 미 외교 당국은 '이웃국가와 국제사회에 위협이 된다'며 북한 당국의 '책임'을 물은 셈이다.


미국 주요 부처들이 결이 다른 메시지를 내놓은 만큼, 조만간 백악관이 '정리된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6시 40분경(한국시간)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쪽으로 미상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고 밝힌 바 있다.


문재인 정부는 '미상 발사체'와 관련해 '단거리 미사일이'라는 점은 밝혔지만, 구체적 제원 등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며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지난 25일 담화에서 자신들의 군사행동을 '도발'로 규정하지 말라며 '자체 국방력 강화 차원의 정당성'을 강조한 만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에 올인한 문 정부가 북한을 자극하지 않으려 전전긍긍하는 모양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