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 '2024년 일터혁신 우수기업 인증' 기업 모집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입력 2024.08.11 09:00
수정 2024.08.11 09:00

12일부터 내달 6일까지 30일간 접수

노사발전재단 2024년 일터혁신 우수기업 인증 포스터.ⓒ노사발전재단

노사발전재단은 12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30일간 '2024년 일터혁신 우수기업 인증' 기업 모집을 시작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모집은 노사협력을 바탕으로 일터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기업을 발굴·인증해 대한민국에 일터혁신 문화가 확산 되도록 하기 위해 진행된다.


'일터혁신 우수기업'으로 인증된 기업에는 고용노동부 장관상과 인증현판과 인증패를 수여한다. 노사문화 우수기업 및 고용장려금 신청 시 가점을 부여한다.


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클린사업 참여 우대, 신용보증기금의 신용보증 시 보증 한도 우대, 기업대표(CEO) 코칭 등 각종 일터혁신 관련 사업 신청 시 우대 등의 특전을 제공한다.


사업 개시일부터 3년이 경과되고 결격사유(불법 노사분규 발생 등)에 해당하지 않는 국내 소재 모든 기업은 신청할 수 있다. 일터혁신 우수기업 인증 지원신청서, 추진실적 보고서 등 구비서류를 사업주와 근로자 대표가 함께 작성하여 증빙자료와 함께 노사발전재단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일터혁신 우수기업은 총 5개 부문(▲리더십 및 실행체계 ▲참여 ▲숙련 ▲동기부여 ▲성과)의 추진실적에 대해 노사관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1차 서면, 2차 발표)를 거쳐 10월 말 선정될 예정이다.


선정된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11월 말 개최될 일터혁신 콘퍼런스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이후 인증기업의 사례를 언론에 소개하고, 일터혁신 공식 블로그와 온라인 채널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지방고용관서와 산업단지, 각종 업종별 협회 등을 통해서도 일터혁신 문화를 선도하는 우수기업의 성과 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대환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노동시장의 흐름에 맞춰 일하는 방식도 함께 변화해야만 기업의 성과와 근로 생활의 질을 함께 높일 수 있고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노사 상생을 기반으로 한 일터혁신이 있다"며 "우수한 일터혁신 성과를 이뤄낸 기업들이 일터혁신 우수기업 인증에 많이 참여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신청과 작성 방법 등은 노사발전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거나 노사발전재단 일터개선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