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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노조, 임단협 앞두고 미국 투자 반발…진통 예상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입력 2021.05.17 11:39
수정 2021.05.17 13:39

기아 노조 현대차그룹 미국 투자 계획 놓고 "국내가 우선" 반발

임단협 과정서 쟁점 될 듯…정년연장·거액 성과급 관철 빌미 될 수도

서울 양재동 현대차·기아 본사 전경.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개시를 앞두고 현대자동차와 기아 노사간 전운(戰雲)이 감돌고 있다. 노조측 요구안을 놓고 사측과의 이견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최근 발표한 대미(對美) 투자 계획을 놓고도 양사 노조 측에서 반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금속노조 기아 지부(기아 노조)는 17일 내부 소식지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5년간 8조4000억원을 투자해 현지에서 전기차를 만들 계획을 밝혔다고 언급한 뒤 “경영진이 국내공장 투자 없이 해외 투자에 혈안이 돼 있다”고 비난했다.


현대차그룹이 지난 13일 미국에 2025년까지 74억 달러를 투자해 현지 제품 경쟁력 강화와 생산설비 개선 및 전기차 수소, 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고 밝힌 부분을 언급한 것이다.


기아 노조는 이에 대해 “국내 공장은 4차산업 대비 중장기 고용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시급하다”면서 “해외공장이 우선이 아니라 3만 조합원의 고용안정을 위해 국내공장 전기차·수소차 조기 전개와 핵심부품 국내공장 내 생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가 최우선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현대차·기아가 바이든 정부의 강화된 환경정책과 통상정책에 대응하며 미국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현지 전기차 생산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있어왔다.


하지만 해외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려면 국내 노조와의 협의를 거쳐야 한다는 점이 걸림돌로 지적됐었다. 결국 미국 내 전기차 생산을 공식화하긴 했지만 국내 노조를 설득하는 과정이 남은 것이다.


이는 조만간 개시될 임단협 교섭과도 맞물려 있다. 현대차와 기아 노조는 올해 요구안에 상급단체인 금속노조의 공동 요구안인 기본급 9만9000원 인상과 매년 연례적으로 요구해 왔던 영업이익(기아) 및 순이익(현대차) 30% 성과급 지급 외에 정년 연장과 전동화 등 산업 전환에 대응한 일자리 보장 대책 등을 포함시켰다.


올해는 단협 없이 임금협상(임협)만 진행하는 기아 노조는 별도요구안에 정년퇴직 인원 감소분만큼 신규인원을 충원하라는 요구를 넣기도 했다.


올해 교섭에서의 주요 쟁점은 전동화에 따른 생산인력 수요 감소에 대응한 고용안정 및 정년연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노조가 미국에서의 전기차 생산을 더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에 발표된 대미 투자액이 같은 기간 그룹 전체 투자액 대비 8%에 불과하다며 대미 투자가 국내 투자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국내에 그룹 계열사들의 핵심 사업장과 연구개발(R&D) 시설이 대부분 위치해 있는 만큼 전체 투자에서 국내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일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이다.


하지만 노조는 당장 국내 공장에 전기차 생산라인을 확대하고 기존 내연기관차 대비 인력 수요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관련 부품생산라인까지 현대차·기아 공장 내에 증설해 잉여 인력을 흡수하라는 입장이라 진통이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노조가 회사측의 미국 투자와 전기차 현지 생산을 빌미로 정년 연장과 거액의 성과급 지급을 관철시키는 전략을 앞세울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글로벌 기업인 현대차그룹이 미국 시장에서 적극적 투자 없이 전기차 시대에 대응하는 게 불가능하리라는 것은 노조 측도 알고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노조 집행부로서는 조합원들에게 고용불안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보여야 지지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노사간 대화가 순탄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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