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선] '박원순 9년'간 멈춰버린 대중교통…오세훈, 다시 시동 걸까
입력 2021.04.04 12:12
수정 2021.04.04 15:04
개인·법인택시와 버스업계 대표자 잇단 만남
이명박·오세훈 시정때 대중교통개혁 있었지만
'박원순 시정' 때는 제자리…吳 "마음 무겁다"
본투표일 전의 마지막 휴일에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개인·법인택시업계와 시내버스업계 대표자들을 만나며 '대중교통 프렌들리' 행보로 하루 일정을 열었다. 서울시 대중교통 운수체계는 이명박·오세훈 전 시장 등 보수정당 시정 시기에 지금과 같은 기틀을 갖췄으나, 이후 '박원순 시정' 9년간 정체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세훈 후보는 4일 오전 송파구 교통회관을 찾으면서 하루 일정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는 지역구 의원인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과 대한항공노조위원장·한국노총서울본부 의장을 지낸 박대수 의원, 한국노총 사무총장을 지낸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함께 했다.
차순선 서울개인택시조합 이사장은 "10년 전이 생각 난다. 당시에도 후보였던 오 후보가 우리 회관을 방문한 뒤, 시장이 돼서 조합원을 살펴줘 고마웠다"며 "이번에도 당선돼서 개인택시를 잘 살펴달라.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현장의 한 개인택시 기사는 "된다, 된다. 오세훈, 꼭 된다"고 외치기도 했다.
이에 오세훈 후보는 "이렇게 열정적으로 환영하고 지지·성원해주는 것에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다 알고 와서 갑자기 마음이 확 무거워진다"며 "내 임기 중에 버스 현안은 어느 정도 해결했다고 자부하는데, 이후 10년간 택시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어 깜짝 놀랐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전임 (박원순) 시장이 해결했어야할 무거운 숙제를 코로나로 너무나 힘든 시기에 고스란히 떠안게될 입장이라 갑자기 부담이 팍 생긴다"면서도 "내가 모토로 내세운 게 '첫날부터 능숙하게, 서울부터 공정·상생'이다. 상생은 어렵게 생계를 유지하고 하루하루 버티기 힘든 분들을 다함께 보듬고 나간다는 뜻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어려움을 해결토록 전심전력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명박·오세훈 시정' 동안 경전철 추가 착공 등 지하철 문제와 환승할인·준공영제 등 버스 문제는 기틀을 잡고 경쟁력을 갖췄다. 그러나 택시 문제에는 미처 손을 못 댄 사이에 '박원순 시정'이 들어섰다. 이후 서울의 대중교통 문제는 방치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중교통 개혁의 마지막 단추가 택시업계"라고 밝힌 오세훈 후보 입장에서 택시 문제는 '아픈 손가락'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오 후보는 지난 1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뒤, 예비후보 신분 때부터 이미 택시업계를 찾아 현장의 고충을 청취한 바 있다(☞관련기사 : [현장] "좋은 일 많이 하셨었는데"…'오세훈 향수' 일어날까).
"10년간 문제, 전혀 해결 않고 남아 깜짝 놀라
전임 시장 숙제, 고스란히 떠안을 입장이지만
'상생'의 모토로 어떻게든 해결책 찾아내겠다"
곧이어 법인택시업계 단체인 서울택시운송사업조합을 찾은 자리에서도 오세훈 후보는 이 점을 강조했다.
오세훈 후보는 "긴급재정지원과 특별융자지원, 무사고 장기근속 종사자 문제 등 택시업계의 현안 사항은 대충 알고, 마음의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왔다"며 "대중교통은 지하철도 어렵고 버스도 어려운 상황에서 택시업계의 해법을 모색하는 게 쉬운 일만은 아니겠지만, '상생'을 선거 모토로 내걸고 선거운동을 하는 만큼 여러분의 어려운 현실을 모른 척 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지난 1월 27일에도 오 후보를 만나 법인택시 휴차(休車) 문제 등 어려움을 호소했던 문충석 서울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이날도 "이미 서울시정 경험이 풍부한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당선돼 택시산업 활성화 정책을 펼쳐줘서 택시산업이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며 "오 후보가 당선될 수 있도록 우리 업계도 적극 성원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오세훈 후보는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을 찾아 조장우 이사장과 관계자들을 만났다.
오세훈 후보는 이 자리에서 "대중교통은 시민들에게 제공되는 '교통복지'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야말로 보편적 복지"라며 "코로나19로 다들 고생하는데 버스업계에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할 수는 없을 것이다. 시민과 버스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