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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택지 광명시흥, 토지보상·교통문제가 핵심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입력 2021.02.26 06:00
수정 2021.02.25 18:17

토지보상 최대 10조 규모...사업속도 주민협의에 달렸다

교통대책은 6개 철도망, 입주시기까지 웬만큼 구축해야

지난 24일 오후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일대 모습. ⓒ연합뉴스

2·4 부동산대책 후속조치로 ‘광명시흥’이 수도권 1차 신규공공택지로 선정됐다. 6번째 3기신도시로 추가지정 된 광명시흥은 7만가구라는 대규모 물량에 서울 서남부지역과 맞닿아 있어 입지적으로 최고라는 평가를 받는다.


넘어야 할 산은 많다. 광명시흥은 과거 이명박 정부 시절 9만8000가구 규모 보금자리지구로 지정됐으나 2015년 해제된 바 있다. 토지보상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았다. 이번 토지보상금 규모도 최대 10조원으로 추산되는만큼, 주민과의 협의가 사업속도를 높일 핵심열쇠라는 분석이다.


교통문제 역시 풀어야할 숙제다. 현재 광명에서 서울 강남권으로 이어지는 서부간선도로는 상습 정체구간으로 주민들의 불평이 높다. 정부는 철도 교통망을 중심으로 서울로 나가는 교통수요를 분산하겠다는 계획이다.


광명시흥지국 개발구상안 ⓒ국토교통부

광명시흥지구는 1271만㎡(383만평) 규모로 조성된다. 토지보상 및 부동산개발정보 플랫폼 지존에 따르면 토지보상금은 최대 10조원으로 추산된다.


2010년 보금자리지구 지정 당시 면적은 1740㎡, 토지보상금은 8조8000억원으로 추정됐다. 과거와 비교하면 지구 면적은 더 줄고, 지가 상승으로 보상금액은 더 늘어났다.


토지보상 문제를 둘러싼 이해관계에 주민들의 반발을 얼마나 잠재울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특히 광명시의 재건축·뉴타운사업이 진행중인 지역에서는 “공급폭탄으로 집값이 떨어진다”며 반대하고 있다.


물론 신규택지지구는 주민동의에 상관없이 공공주택특별법을 적용하면 강제 수용할 수도 있다. 김규정 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은 “물론 정부에서 밀어붙이면 사업추진은 얼마든지 가능지만, 정부는 주민과의 원만한 합의로 추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을 것”이라고 밝혔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25일 한 통신사의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광명시흥지구의 경우 일부 주민들이 반대의견을 표시하기도 하지만 태릉 같은 경우에도 거의 주민 등과 상당부분 합의가 됐고 과천도 주민들의 의견을 잘 반응하고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에서 결정 가능할 것”이라고 주민들의 합의가 잘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2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브리핑에서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이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정부는 고질적인 교통문제에 대해 광명시흥지구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해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은 25일 방송에서 “지하철 1·2·7호선과 신안선선, 제2경인선, GTX-B 등 6개 노선이 광명·시흥에 붙는다”며 “도로에 집중된 교통 수요가 6개 철도망이 완비되면 분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되면 여의도 20분, 서울역 25분(GTX 환승), 강남역 45분(2호선 환승) 등이 예상된다.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해 도로구간 정체지점도 해소한다. 범안로 및 수인로 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해 통행여건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도 강화한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교통망을 확충해 서울까지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사업성공의 핵심”이라며 “입주시기까지 교통망이 얼마나 구축되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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