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힘, 민경욱·김소연 당협위원장 박탈…김진태·전희경은 유임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입력 2020.12.24 16:07 수정 2020.12.24 16:07

앞서 교체 권고 대상 49명 중 절반 가량 24명 교체 확정

'부정선거' 민경욱, '달님은 영창' 김소연 위원장직 박탈

서울 지역 권고 대상자 11명 판단 유보…보궐선거 후로

김종인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 과감하게 내려야 한다"

민경욱 전 의원이 지난 4월 22일 오전 국회에서 4·15 총선 부정선거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가 24일 민경욱 인천 연수을 당협위원장과 김소연 대전 유성을 당협위원장의 직을 박탈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앞서 당무감사위원회가 교체를 권고했던 49명의 당협위원장 중 관심을 모았던 김진태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 위원장 및 전희경 인천 동구미추홀갑 위원장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는 당무감사위에서 교체를 권고했던 49명의 최종 교체 여부를 두고 두 시간여에 걸친 회의를 거친 끝에 절반 가량인 24명의 당협위원장을 교체하기로 의결했다.


내년 4월 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있는 서울 지역에 속해 있는 교체 대상 당협위원장 11명에 대해서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교체 여부 판단을 선거 후로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비대위는 비공개회의를 통해 총 24개 원외 당원협의회에 대한 사퇴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며 "사퇴권고안에 대한 시도당위원장들의 의견을 이철규 전략기획부총장을 통해 청취했고 이양희 당무감사위원장으로부터 사퇴권고 당원협의회에 대한 개별사유를 보고 받아 종합적 판단을 거쳐 최종 의결했다"고 판단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 지역 당협위원장들의 판단을 유보한 것에 대해서는 "서울지역 11곳의 사퇴권고에 대해서는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결과를 보고 다시 논의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회는 원외 당협위원장 138명 가운데 49명(36%)에 대한 교체를 지도부에 권고했다. 당시 이양희 당무감사위원장은 "하위30%를 받은 이들과 잦은 출마 낙선으로 지역에서 피로도를 느낀다고 평가되는 7명을 교체 권고 대상으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공개회의에서 "당무감사위가 정량적 평가 등을 통해서 올린 안인 만큼 신속하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을 과감하게 내려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교체가 확정된 민경욱 위원장과 김소연 위원장은 당의 결정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민 위원장은 4·15 총선 낙선 이후 줄곧 '부정선거' 이슈를 제기해왔으며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의 대선 불복시위 현장에도 참석해 논란을 빚었다. 김소영 위원장은 지난 추석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달님은 영창으로'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문 대통령 지지자들로부터 비난의 대상이 된 바 있다.


민 위원장은 이날 결과 발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4.15부정선거를 주장하고 미국의 부정선거 시위현장에도 나간 게 문제라는데, 야당이 부정선거 얘기를 안 하면 누가 하나"라며 "본인의 해명을 듣겠다기에 귀국을 했는데 이렇게 등 뒤에 칼을 꽂나. 김종인 위원장은 당장 오늘 조치를 철회하기 바란다"고 했다.


교체 대상 명단에 올랐다는 소식이 전해진 직후 차기 당대표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밝혔던 김소연 위원장은 "오늘부터 '당권행보'를 시작하겠다. 저에게는 '당협위원장'이라는 그릇이 너무 작다"며 "국민의힘이 국민의짐이 되지 않기 위해 야성을 회복하게 하는 활동들을 지금까지처럼 유쾌하고 건강하게 지속하겠다"고 했다.


당무감사를 통해 강성 보수 세력이라 평가받는 일부 인사들을 대거 교체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당 안팎서 공공연하게 돌았던 만큼, 자칫 큰 갈등으로 번지기 전 반발의 목소리를 조기에 매끄럽게 잠재울 지도부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배준영 대변인은 "사퇴 의결한 당협위원회 총 24곳에 대해서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통해 새로운 인선을 서두를 계획"이라며 "국민의힘이 다시 국민에게 신뢰 받는 정당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것을 격려의 시선으로 응원해주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 국민의힘 원외 당협 대상 교체 확정 명단 (지역구/당협위원장명)


[경기도당 :12명]


△ 경기 고양시병- 김영환 △ 경기 광명시갑- 양주상 △ 경기 군포시- 심규철 △ 경기 광주시갑- 조억동 △ 경기 성남시수정구- 염오봉 △ 경기 수원시병- 김용남 △ 경기 수원시을- 정미경 △ 경기 안양시동안구갑- 임호영 △ 경기 안양시만안구- 이필운 △ 경기 의정부시갑- 강세창 △ 경기 파주시을- 박용호 △ 경기 화성시병- 석호현


[전남도당 : 3명]


△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김창남 △ 전남 여수시갑- 심정우 △ 전남 영암무안신안- 이인호


[전북도당 : 2명]


△ 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 김창도 △ 전북 익산시갑- 김경안


[충북도당 : 1명]


△ 충북 충주시서원구- 최현호 △ 충북 청주시흥덕구- 정우택


[충남도당 : 1명]


△ 충남 논산계룡금산- 박우석


[제주특별자치도당 : 1명]


△ 제주 서귀포시- 강경필


[인천광역시당 : 1명]


△ 인천 연수구을- 민경욱


[대전광역시당 : 1명]


△ 대전 유성구을- 김소연


[광주광역시당 : 1명]


△ 광주 북구갑- 범기철


[세종특별자치시당 : 1명]


△ 세종 세종자치시갑- 김중로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