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격 후 시신 소각"에서 말바꾼 서욱…野 "文이 경질하라"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10.25 09:17 수정 2020.10.25 09:21

서욱 "단언적 표현으로 심려 끼쳤다"

'총격 후 시신소각' 확언에서 '추정' 후퇴

하태경 "대한민국 우롱한 서욱 경질하라"

국방부 "기존 입장의 연장선" 해명

서욱 국방부 장관이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국방부, 군사법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국방부, 군사법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살사건에서 '시신소각' 관련 자신의 발언을 일부 철회했다. "단언적 표현으로 국민에게 심려를 끼쳤다"는 것이다. "정밀조사가 필요하다"는 청와대와 주파수를 맞추기 위한 사전작업으로 풀이된다.


서 장관은 앞서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합참은 불로 시신을 훼손했다고 했는데, 불빛 관측 영상으로 추정한 게 아니냐'는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추정된 사실을 너무 단도직입적으로, 단언적인 표현을 해서 심려를 끼쳤다"고 답했다. 이어 "첩보를 종합하며 그림을 맞춰가고 있었는데 언론에 나오면서 급해졌다"며 '실수'라는 취지로 말했다.


이는 지난달 24일 국방위원회에서 한 본인의 발언과는 온도차가 상당한 대목이다. 서 장관은 당시 "(총격 후) 시신을 불태우는 불빛이 40분 동안 보였다"고 단언했고, 국방부도 "다양한 첩보를 정밀 분석한 결과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고 했었다.


야권에서는 국방부의 대내외 공신력을 떨어뜨린 책임을 물어 문재인 대통령이 서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24일 "국방부가 시신 소각에 대한 입장을 바꿨다. 시신을 소각했는지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국제 거짓말쟁이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이어 "그것도 모르고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보고관은 오늘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 북한의 시신 소각 사실을 보고까지 했다"며 "국방부가 대통령과 국민 나아가 전 세계를 우롱한 집단이 되고 만 것"이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되자 국방부는 해명자료를 내고 "국방부가 공개적으로 언론 및 국회에 북한군이 실종 공무원을 총격 후 시신을 불태웠을 정황이 있다면서 총격과 시신 훼손의 과정이 추정된다고 설명해 온 것과 동일한 연장 선상에서 나온 답변"이라며 '입장변경'이 아니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