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 '옵티머스 검찰책임론' 주장하며 공수처 촉구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10.21 10:28 수정 2020.10.21 10:29

"2018년 옵티머스 무혐의 처분 때문에 커져"

"야당정치인 연루, 검사접대 진술 덮었다"

"공수처 더욱 필요" 26일 데드라인 거듭 강조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낙연 대표가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낙연 대표가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자금 유용 사태 확산의 책임을 검찰에 돌렸다. 2018년 서울중앙지검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옵티머스 투자와 관련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뒤 공기관의 투자가 이어지면서 피해가 커졌다는 논리다.


2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이 대표는 "2018년 서울중앙지검은 옵티머스가 횡령·배임·자본시장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된 사건에 대해 모두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검찰이 제 때 수사하고 조치했더라면 펀드 사기 피해가 더 커지는 것을 막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았거나 못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직접 호명하진 않았지만 이 대표의 발언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2018년 3월까지 옵티머스에 투자했던 전파진흥원은 이 사안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부적정 투자'라는 감사결과를 받았다. 이에 전파진흥원은 옵티머스 관계자와 대신증권 등을 고발한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이 사건을 맡았고 당시 지검장이 윤 총장이었다.


이 대표는 아울러 "5월 라임사건을 수사하던 서울남부지검은 야당 정치인이 연루됐다는 진술이 나오자 보고 계통을 건너 띄어 검찰총장에게 직접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6월 라임사태 핵심 인물은 검사를 호화롭게 접대했다는 사실을 검찰에 진술했으나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폭로했다"며 검찰과 윤 총장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검찰은 덮고 싶은 것은 덮고 만들고 싶은 것은 만드는 일도 했던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그런 왜곡이 이제라도 정상화돼야 한다. 그래서 공수처가 더욱 필요해졌다. 민주당은 국민께 약속드린 일정에 따라 공수처 설치를 완수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같은 자리에서 "공수처법은 권력기관 개혁을 원하는 국민의 염원을 담아 통과한 법"이라며 "야당은 시간끌기를 그만하고 후보를 추천할 것인지 아닌지 명백히 밝히길 바란다. 26일 이후 법개정 절차를 밟겠다"고 국민의힘을 압박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