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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 무급휴직 후 구조조정?...최악의 시나리오 전개되나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입력 2020.10.13 11:07
수정 2020.10.13 11:09

정부 지원 종료로 두 달 보릿고개 버티기위한 불가피한 선택

유상증자·기안기금 신청으로 자금 마련에도 인건비 감당 못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업황 회복 요원에 두려움 커지는 분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항공업황 회복이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자료사진) ⓒ픽사베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내달부터 줄줄이 무급휴직에 들어가면서 업계 전반에 구조조정 공포가 커질 전망이다.


이스타항공이 항공업계 첫 대규모 정리해고를 단행하는 가운데 무급휴직 후 구조조정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전개되는 것 아니냐는 두려움이 업계를 휘감고 있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CC들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이달 말로 종료되면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무급휴직을 잇달아 실시할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11월과 12월 희망직원에 한해 무급휴직 신청을 접수했는데 전 직원의 절반 이상이 이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에어와 티웨이항공도 내달부터 무직휴직 전환을 시행하며 내달 중순 지원이 종료되는 에어부산은 이미 단기휴직(2개월)과 함께 장기휴직(6개월~1년) 신청도 접수받았다. 에어서울도 무급휴직 전환을 검토 중이다.


◆ 무급휴직 신청 줄이어...취약한 재무구조로 유동성 위기


신생 LCC인 플라이강원도 이달부터 전 직원의 3분의 2 가량이 무급휴직에 들어간 가운데 아직 신규 취항을 하지 않은 에어프레미아도 이달 한 달간 전 직원의 약 25% 가량이 무급휴직을 시행 중이다.


LCC들이 직원들의 무급휴직을 단행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것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을 더 이상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LCC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지난 3월부터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아 직원들의 임금을 지급해 왔다. 현행법상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정부가 2개월 연장하는 조치를 취해 지금까지 유지돼 왔다.


하지만 이마저도 이달 말로 종료되면서 항공사들로서는 인건비 부담을 온전히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해 무급휴직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일단 11월과 12월 순환 무급휴직을 통한 비용절감으로 보릿고개를 버틴 후 내년에 다시 시작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아 숨통을 틔우겠다는 포석이다.


현재 항공업계, 특히 재무구조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LCC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빠져 있는 상황이다.


LCC 업계 1위 제주항공이 지난 8월 유상증자로 1506억원의 신규 자금을 확보했지만 이르면 13일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을 신청하는것도 LCC의 자금부족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진에어가 이달 말 1092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시행하고 지난 7월 말 유상증자를 중단했던 티웨이항공이 재도전에 나서고 에어부산도 검토에 들어갔지만 자금 부족을 완전히 타개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기안기금은 근로자수 300명 이상, 총 차입금 5000억원 이상 등 조건에 부합해야 신청할 수 있는데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등 2곳 외에는 해당사항이 없다.


제주항공-이스타항공(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 업황 회복 없으면 무급휴직도 역부족...구조조정 공포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직원들의 2달간 무급휴직에 이어 내년부터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두려워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1년 내 상환해야할 단기 차입금과 항공기 임차료 비용 등을 고려하면 실적, 특히 수익성 개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코로나19 장기화로 업황 회복은 요원한 상황이다.


대형 항공사와 달리 화물 사업 비중이 거의 없고 여객 수요가 절대적으로 상용 수요도 적어 최근 한·일 기업인 특별입국절차 시행에도 수요 회복을 통한 실적 개선 기대감은 상대적으로 낮다.


제주항공과 인수합병(M&A)을 이유로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았던 이스타항공은 인수가 무산된 후 직원들의 임금체불 등 자금난에 시달리다 결국 지난달 7일 605명의 정리해고를 결정했다.


14일 정리해고가 이뤄지면 이스타항공의 직원 수는 590여명으로 줄어드는데 향후 추가 구조조정을 감안하면 직원 수는 400여명까지 감소할 전망이다. 지난 3월 코로나19 여파로 항공기 운항을 중단할 당시 직원 수가 1680명에 달했던 것을 감안하면 4분의 1 수준이다.


LCC 업계 한 관계자는 “각 사별로 온도차는 있지만 무급 휴직 후 구조조정이 이뤄질 수 있다는 두려움이 감지되고 있다”며 “내년에 다시 고용유지지원금을 받는다고 해도 업황 회복이 이뤄지지 않으면 시기가 문제일뿐 구조조정은 불가피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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