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차 노조 "임협 부결시 파업해도 요구 쟁취 못해"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입력 2020.09.25 09:37 수정 2020.09.25 09:38

이상수 노조지부장 등 집행부 조합원에 임협 잠정합의안 찬성 호소

"사회적 고립 자초할 수 없었다...부족한 부분 내년 교섭으로 채우도록 노력"

이상수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을 비롯한 현대차 노조 집행부가 22일 노조 대의원들에게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이상수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을 비롯한 현대차 노조 집행부가 22일 노조 대의원들에게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현대자동차 노사가 도출한 임금협상(입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노동조합원 찬반투표가 25일 오전 6시부터 개시된 가운데, 노조 집행부가 투표를 앞두고 조합원들에게 찬성표를 던져줄 것을 호소했다.


이상수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을 비롯한 노조 집행부는 전날 조합원들에게 보내는 성명을 통해 “전 세계적 재난 앞에 GM, 포드, 토요타, 혼다 등 우리와 경쟁관계에 있는 글로벌 메이커들도 임금삭감과 정리해고의 후폭풍을 피해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임금교섭은 조합원의 생존과 미래를 키워드로 설정했다”고 이번 임협 잠정합의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노조는 이어 “이번 협상결과가 조합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부족하다는 점을 부인하지 않겠다”면서도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단순히 전년도 매출, 이익만으로 총 파업을 통해 우리의 요구를 쟁취하기 어려운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지나친 요구를 앞세운 파업 등의 행위는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수밖에 없음을 경계했다는 점도 토로했다.


노조는 “세계 경제가 대 공황으로 치달아 동종업계가 구조조정, 임금삭감에 나서는 등 암울한 상황이고, 협력업체는 물론,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줄도산과 자영업자들의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사회적 어려움에 처해있는 이들을 외면한 채 5만 조합원의 이익만을 위해 총파업을 벌인다면 현대차 조합원들은 안티세력으로 낙인찍힐 수밖에 없고 사회적 고립은 더욱 고착화 될 것이기에 스스로 무덤을 팔 수 없었다”고 밝혔다.


노조는 잠정합의안이 부결될 경우 강경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지만, 이 역시 긍정적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할 것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노조는 “부결이 된다면 추석 이후 강고한 투쟁을 전개해는 것 외 선택지가 없다”면서 “코로나19로 대중 집회조차 못하는 현실에서 사회적 집중화살을 맞으며 얼마만큼 현장의 힘이 모아질지도 걱정”이라고 호소했다.


노조는 “부족한 부분은 내년 단체교섭을 통해 채워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노조의 미래를 위한 현명한 선택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울산공장을 비롯한 전주·아산공장, 남양연구소 등에서 전체 조합원(5만여 명)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개표는 전국에서 투표함이 도착하는 이날 오후 10시부터 이뤄질 예정이며 결과는 26일 새벽이나 나올 전망이다.


노사는 앞서 기본급 동결, 성과급 150%, 코로나 위기 극복 격려금 120만원, 우리사주 10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 등의 내용을 담은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