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건드리기만 하면 '발끈' 이재명…지역화폐, 정치권 쟁점 부상하나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입력 2020.09.21 00:00 수정 2020.09.21 05:16

이재명·국민의힘 공방 격화…강도 높은 언사 오가기도

이재명, 야당·국책기관 부정 평가에도 강행 의지 명확

김기현 "남 비판은 즐기고 자신 비판은 수용 못하는 인격"

양 측 팽팽해 당분간 정치권 쟁점 될 듯…공개 토론 제안도

이재명 경기지사(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지역화폐 도입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권에 벌어진 논쟁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야당 인사 뿐 아니라 국책연구기관의 부정적 평가까지 '적폐 몰이'를 하며 발끈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이 지사가 자신의 핵심 정책인 지역화폐 도입을 강하게 밀어붙여 대권후보로서의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전략 행보를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20일 이 지사를 향해 강도 높은 비판의 목소리를 이어갔다. 김기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지사는 '오언(汚言·더러운 말)'을 배설할 시간에 경기도정에 전념하라"며 "가뜩이나 추미애 법무장관으로 속 시끄러운데 대권놀음에 흠뻑 도취한 건지, 이 지사의 가벼운 언행에 머리가 다 지끈거릴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한 국책연구소의 연구보고에 대해 '얼빠졌다'는 비판을 한 이 지사의 발언에 대해 야당 의원이 '식견이 얕다'고 지적하자, 이 지사가 발끈하고 나섰다"며 "야당 의원이 그 전문성을 토대로 정곡을 제대로 찌르긴 찔렀나 보다. 남에 대한 비판은 즐겨하며 자신에 대한 비판은 도무지 수용하지 못하는 인격을 가진 권력자들에 우리 국민은 너무 많이 질렸고, 이 지사도 그 DNA는 동일한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의 지적처럼 지역화폐를 둘러싼 논쟁은 이 지사가 '지역화폐의 경제적 효과는 없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한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 한국조세재정연구원(조세연)을 "얼빠진 기관"이라며 "청산해야 할 적폐"라고 맹비난 한 데서 비롯돼 시작됐다.


자신의 정책에 부정 평가를 했다는 이유로 '적폐' 단어까지 꺼낸 이 지사의 '발끈'에 국민의힘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고, 이 지사 또한 국민의힘을 향해 "사기집단"이라며 맞대응해 사태가 확산된 것이다.


김기현 의원은 "럭비공같이 오락가락, 좌충우돌하면서 제멋대로 들이박다가 친문이 공격하면 슬그머니 꽁무니를 빼던 이 지사의 비겁함이 들통나자, 느닷없이 야당 의원에게 화살을 돌리는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무슨 낯짝으로 엉뚱한 곳에 화풀이를 하는가"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를 '희대의 포퓰리스트'로 지칭하며 비난했던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 또한 같은날 페이스북에 이 지사 관련 언론 기사를 링크하며 "이재명을 키워주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는데, 싸움을 걸어오는군요"라며 이 지사의 반발에 물러설 생각이 없다는 뜻을 피력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의 비판에도 이 지사는 이날 "지역화폐가 고용증대 효과나 국가소비총량증대 효과는 없을 수 있지만, 주된 목표인 유통재벌에서 중소자영업자로 소비이전효과는 분명하다"며 지역화폐 도입을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했다.


정청래·우원식 등 민주당 의원들 가세해 판 커지는 모양새
정청래 "이재명 한 사람에 대한 집단적 린치 두고 볼 수 없어"



이재명 경기지사는 "식견이 얕다"고 자신을 비판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공개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데일리안 이재명 경기지사는 "식견이 얕다"고 자신을 비판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공개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데일리안

양 측 모두 한 치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며 당분간 '지역화폐' 문제가 정치권의 핵심 쟁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이 지사는 "식견이 얕다"고 자신을 비판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공개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간 해당 문제에 있어서 별다른 메시지를 내지 않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중 일부가 이날 논쟁에 뛰어든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더하고 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역화폐에 대한 정책과 효능을 이 지사만큼 잘 아는 정치인은 없다. 자신있다면 뒷구멍에서 궁시렁하지 말고 이 지사의 공개토론 제안에 응하면 될 것"이라며 "한 사람에 대한 집단적 린치를 두고 볼 수 없어 말씀 드렸다. 이 지사의 정책적 입장에 인신공격으로 융단폭격하는 당신들이 소인배고 조직적 폭력"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우원식 의원 또한 "최근 조세연이 갑작스레 '지역화폐 무용론'을 꺼내들고 나왔다. 조세연의 주장은 지역화폐는가 대형마트 등 사용처나 지역 간 소비를 제한하므로 국고 지원을 재검토하자는 것"이라며 "이런 논리는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이 소비자의 편익을 위해 존재한다는 재벌 유통사의 논리와 꼭 닮아있다"라고 이 지사의 지역화폐 옹호 논리에 동조했다.


이재명, 정치적 존재감 키우기 위한 승부수? 실익 의문부호
'초선·경제통' 윤희숙에 토론 제안, '체급만 깎는 자충수' 지적
유경준 "정치 쟁점화해 여론 호도 정도나…바라는 바일지도"


정치권에서는 이 지사가 이처럼 공격적 행보를 이어가는 이유로, 대권을 꿈꾸고 있는 입장에서 정치적 존재감을 키우기 위해 승부수를 건 게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이러한 전략의 실익에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유창선 시사평론가는 "자신과 의견이 다르다고 이런 식으로 입을 막으려 하면 민주주의를 못한다"라며 "혹여 대권을 잡았을 때, 자신에 대한 비판을 용납하지 않는 이런 리더십이라면 위험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큰 꿈을 갖고 있는 사람이 왜 이렇게 무리한 행보를 하는지 모르겠다"고 조언했다.


이 지사가 자신을 비판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에게 공개 토론을 제안한 것도 자신의 체급만 깎는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반응도 나왔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을 향한 비판에 대해 그토록 분노조절도 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다원화된 국민들의 요구를 아우르면서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수 있겠나"라며 "명색이 차기 대권후보 선두를 다투고 있는 경기지사님께서 국민의힘 몇몇 초선의원들의 저격에 어쩌면 그토록 화를 감추지 못하냐"고 꼬집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출신이자 통계청장을 지내기도 했던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도 "경제학적 분석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전무한 이재명 지사와 수십년간 경제학을 연구해 온 윤희숙 의원 간 토론이 무슨 학술적 가치가 있겠느냐, 그저 정치 쟁점화하여 여론을 호도하는 역할 정도나 할 것"이라며 "어쩌면 그것이 이 지사가 바라는 바일지도 모르겠다"고 했다.


아울러 유 의원은 "지도자는 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세부내용에 대한 연구와 보완은 학자들과 실무자들에 맡겨야 하는 것"이라며 "이 지사 본인이 모든 분야의 전문가라고 생각한다면 오만이고 아집"이라고 지적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