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가해자 두둔하나"…'피해 호소인' 고집 민주당에 비난 '봇물'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입력 2020.07.16 04:00 수정 2020.07.16 07:09

이해찬, "통절한 사과"한다면서도 '피해 호소인'

젠더폭력대책TF위원장·여성 최고위원 남인순 마저도

통합당 "홍길동당 민주당, 피해자 2번 죽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남인순 최고위원(뉴시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남인순 최고위원(뉴시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여권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공식 사과했지만, 박 전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 비서 A씨를 '피해 호소인'이라고 거듭 지칭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민주당이 '피해 호소인'이라는 용어를 고집하면서 오히려 가해자를 두둔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 호소인'께서 겪으시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당 대표로서 다시 한 번 통절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3일 강훈식 수석대변인을 통해 사과 메시지를 냈을 땐 "예기치 못한 일로 시정 공백이 생긴 것에 책임을 통감한다. '피해 호소 여성'의 아픔에 위로를 표한다"고 말했다.


당 젠더폭력대책TF 위원장이자 유일한 여성 최고위원인 남인순 의원도 '피해 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대표적인 박원순계로 분류되는 남 최고위원은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를 지내며 20년 넘게 여성운동가 활동을 한 인물이기도 하다.


남 최고위원은 이날 "부산에 이어서 서울의 민주당 광역자치단체장에게 성희롱‧성추행 피해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민주당에 상심했을 국민들과 '피해 호소인', 여성 인권을 위해 노력하는 단체들께 진심으로 송구하고 죄송하다"며 "무엇보다 '피해 호소인'이 현재 느끼고 있는 두려움과 당혹감에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민주당 여성 의원들은 전날(14일) 단체 입장문을 발표했을 때도 '피해 호소 여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민주당이 유독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선 '피해자'라는 용어를 쓰지 않고, '피해 호소인'이라는 단어 사용을 고집하자, 정치권 안팎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이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점을 부각하며, A씨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치부하려는 의도가 깔렸다는 지적이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이 대표의 사과를 겨냥해 "들끓는 여론에 못 견뎌 한 영혼 없는 반성"이라며 "또 다시 '피해 호소인'이라고 해 2차 가해를 가한 점 역시 매우 아쉽다"고 지적했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도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민주당이 피해자를 피해자라 부르고 싶지 않아 집단 창작을 시작했다"며 "유독 이번만 그렇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때도,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추행 사건 때도 '피해자'라고 칭하며 피해 여성에게 사과했던 민주당"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피해자를 피해자라 부르지 못하는 홍길동 당"이라고 꼬집었다.


인권변호사 출신 김미애 통합당 의원도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오거돈·안희정 성폭력 사태와 그동안 수많은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사건 때는 민주당이 피해자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며 "왜 유독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에 대해서만 가해자를 두둔하는 '피해 호소인'이라는 용어를 쓰는가"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현재 민주당의 행태는 피해자를 2번 죽이는 거다. 피해자 중심주의에서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2018년 1월 서지현 검사가 성추행을 폭로했을 때, 같은 해 3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비서였던 김지은 씨가 성폭행 당한 사실을 폭로했을 때, 지난 4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불거졌을 때 모두 민주당은 피해 여성을 '피해자'라고 명시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피해자'는 없고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만 있는데, 왜 사과를 하느냐"며 "'피해 호소인'이라는 말을 누가(어느 XXX가) 만들었는지, 그분(그XX) 이름 공개하라. 사회에서 매장을 시켜버려야 한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에서도 '피해 호소 직원'이라는 표현을 쓴다. 저 사람들, 짜고 하는 짓이다. 어느 단위에선가 (준)공식적으로 호칭을 그렇게 정해서 조직적으로 그렇게 부르기로 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이날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며 박 전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 비서 A씨를 '피해 호소 직원'이라고 지칭해 논란이 일었다.


한편, 민주당 당권 주자인 이낙연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피해 고소인'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적었고, 김부겸 전 의원은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는 안 된다"고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