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군의 아버지 백선엽 동작동 못 모시다니, 이게 나라냐"…통합당의 성토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입력 2020.07.12 12:48 수정 2020.07.12 13:13

이명박 정부 때 추진하던 '서울현충원 안치' 무산

통합당 "나라 구한 영웅 이렇게 대접할 수 있나" 비판

6·25 전쟁 당시 낙동강 전투 등에서 세운 공으로 한국군 최초의 대장이 된 백선엽 장군이 지난 10일 오후 11시 4분쯤 향년 100세로 별세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30호실에 마련됐고 발인은 15일 오전 7시다. ⓒ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 6·25 전쟁 당시 낙동강 전투 등에서 세운 공으로 한국군 최초의 대장이 된 백선엽 장군이 지난 10일 오후 11시 4분쯤 향년 100세로 별세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30호실에 마련됐고 발인은 15일 오전 7시다. ⓒ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

6·25 전쟁 당시 낙동강 전투 등에서 세운 공으로 한국군 최초의 대장이 된 백선엽 장군의 장지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서울에는 자리가 없다'는 이유로 이명박 정부 당시 추진했던 '서울현충원 안치' 추진 건을 무산시켰기 때문이다. 미래통합당은 나라를 구한 영웅을 이렇게 대접할 수 있느냐고 따져 묻고 있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12일 논평에서 "벼랑 끝의 나라를 지켜낸 장군의 이름을 지우고 함께 나라를 지켜낸 12만 6.25의 전우들이 있는 국립서울현충원에 그를 누이지 못하게 한다"며 "시대의 오욕"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국립서울현충원,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고 국군을 만든 구국의 전사를 그곳에 모시지 않는다면 우리는 누구를 모셔야 하느냐"며 "생전의 백 장군 가족들은 진작에 대전현충원 안장을 수용했다고 들었다. 과연 할 말이 없어서였을까. 장군의 명예를 더럽히고 싶지 않아서였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백 장군에 대해 " 6.25 전쟁 발발부터 1128일을 하루도 빠짐없이 전선을 이끈 장군이다. 그렇게 낭떠러지의 대한민국을 지켜냈다"며 "그럼에도 6.25의 진정한 영웅은 전우들이라고 자신보다 동료장병을 앞세운다. 그런 국군의 아버지, 대한민국이 자랑하고픈 전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우리는 그 영웅이 마지막 쉴 자리조차 정쟁으로 몰아내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준공 50년 기념비에 박정희 대통령 이름 대신 김현미 장관의 이름이 올라가는 세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가 없다. 전쟁의 비극이 지워지는 시대, 나라를 지킨 영웅이 이제야 편히 쉴 곳도 빼앗아가는, 부끄러운 후손으로 남고 싶지 않다"며 "그를 전우들 곁에 쉬게 해 주시라. 정부의 판단을 기다린다"고 촉구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백 장군의 대전 국립현충원 안장에 대해 "국군의 아버지이자 6·25 전쟁의 영웅인 백 장군을 서울 동작동 국립 현충원에 모시지 못한다면 이게 나라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가 이 나라를 구해내고, 국민을 살려낸 공이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에 비해 작다고 할 수 있을까"라며 "식민지에서 태어난 청년이 만주군에 가서 일했던 짧은 기간을 '친일'로 몰아 백 장군을 역사에서 지워버리려는 좌파들의 준동이 우리 시대의 대세가 돼 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근간이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는 지금, 떠나시는 백 장군은 우리들 모두에게 '당신들은 위기의 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이냐' 묻고 있을 것"이라며 "우리의 곁을 떠나신 백선엽 장군의 명복을 빈다"고 애도했다.


지난 10일 오후 11시 4분쯤 향년 100세로 별세한 백 장군의 영결식은 오는 15일로 예정돼 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30호실에 마련됐고 발인은 15일 오전 7시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