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평사, 등급전망 하향 1년 새 2배…하반기도 '줄하향' 예고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입력 2020.06.29 06:00 수정 2020.06.28 21:07

나신평·한기평·한신평 3개월 새 70건 등급전망 하락…전년 동기比 2배 증가

실제 대규모 신용등급 하락, 연말·내년 상반기 예정…코로나 여파 반영될 것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기업들의 실적악화가 신용등급 전망 줄하향 급증으로 이어지고 있다. ⓒ픽사베이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기업들의 실적악화가 신용등급 전망 줄하향 급증으로 이어지고 있다. ⓒ픽사베이

신용평가사들이 올해 상반기 기업 등급전망을 대거 하향조정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기업들의 실적 악화가 예고된 상황이지만 섣불리 등급을 떨어뜨려 자금조달을 어렵게 하지 않기 위해서다. 하지만 올 하반기 정기평가에 악화된 실적이 반영된다면 전망이 아닌 대규모 실제 등급하락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온다.


29일 NICE신용·한국기업·한국신용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사가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올해 3월25일부터 6월22일까지 기업의 선순위 무보증사채의 신용등급전망을 하향 조정한 건수는 70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30건보다 2배 이상(40건) 늘어난 규모다. 연대보증부 채권은 제외됐다.


신용등급 전망은 경제 변수나 산업 환경 등에 따라 추후 기업의 신용등급이 어떻게 조정될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총 ▲긍정적(Positive) ▲안정적(Stable) ▲부정적(Negative) 등 3가지로 나뉜다. 긍정적은 등급이 상향 가능성이 큰 기업에게 부여된다. 안정적은 현 상태 유지, 부정적은 등급이 내려갈 소지가 크다는 의미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전년 동기 15건보다 2배 가량 늘어난 28건의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24개 기업의 경영환경이 악화돼 조만간 등급하향이 있을 수 있다는 의미다. 한국기업평가는 25개 기업의 등급전망을 하향했다. 총 21개 기업의 회사채의 등급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내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 부정적 평가를 받은 기업이 6개인 것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다. 이 가운데 부정적 평가를 받은 곳은 24개였다. 한국신용평가는 17건으로 수는 가장 적었지만 이 가운데 14건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신평사가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것이라고 평가한 이유는 코로나19 여파로 경영 상황 악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세 신평사 모두 ▲SK이노베이션 ▲AJ네트웍스 ▲S-OIL ▲한화에너지 ▲포스코 등의 등급전망을 일제히 떨어뜨렸다. 이들 기업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해석한 것이다.


역대급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신평사가 실제 등급이 아니라 전망부터 하향한 이유는 두 가지다. 우선 섣불리 등급을 하향해 기업의 자금조달을 어렵게 하지 않기 위해서다. 등급하락이 불가피한 기업이 회사채 시장을 활용해 선제적으로 자금조달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


실제로 신평 3사가 모두 신용등급전망을 부정적으로 조정한 AJ네트웍스는 다음 달 200억원(1.5년물)과 300억원(3년물)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앞두고 있다. AJ네트웍스는 올해 1월에도 570억원 규모로 회사채를 발행해 자금조달에 나서기도 했다. 한신평으로부터 부정적 등급전망을 받은 SK종합화학은 2000억원 규모 회사채 발행 수요예측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이처럼 등급전망 하향 기업이 회사채 발행에 서두르는 이유는 실제 등급 하락으로 이어지면 회사채 발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올 2~3월 신평 3사로부터 신용등급이 A+(부정적)에서 A0(안정적)으로 조정된 OCI는 지난 24일 800억원 회사채 발행 수요예측에서 110억원의 주문을 받는데 그쳤다.


신용평가업계 관계자는 "원래 등급전망 변동만으로는 회사채 발행에 어려움은 없지만 최근 시장에서는 전망 하락이 금리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며 "전망이 단기적인 방향성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것이 모든 채권의 적기 상환 능력을 평가하는 기업신용등급 하락으로 이어진다면 추후 자금상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는 아직 올 2분기 실적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신평 3사는 상반기에 장기등급인 '선순위 무보증 사채'를 정기평가하고, 하반기에는 기업어음, 전자단기사채 등 단기등급을 평가한다. 통상 상반기에서는 지난해 2분기부터 올 1분기까지의 실적을 바탕으로 신용등급을 평가한다. 신평 3사가 상반기 정평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음에도 큰 등급 변화가 없는 이유다.


이에 기업들은 올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이뤄질 신용등급 평가에 긴장하고 있다. 실제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악화가 반영된 실적이 향후 두 번의 정기평가에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신평 3사가 신용등급전망을 줄줄이 하향한 만큼 실제로 올 하반기 정평에서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대거 하락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은기 삼성증권 연구원은 "신평사들은 코로나19 추정손실이 큰 기업의 신용등급 전망을 우선 하향조정하면서 대규모 신용등급 하락의 불안감은 올해 4분기나 내년 2·4분기로 이연시켰다"고 설명했다.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