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 0.3%…한은 목표 크게 밑돌아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입력 2020.06.25 15:00 수정 2020.06.25 09:17

코로나19 충격에 지난해보다 추가 하락 전망

경제 성장세 위축에 '발목'…내년 1.1% 관측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충격으로 올해 연간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 초반까지 추락할 것으로 전망됐다.ⓒ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충격으로 올해 연간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 초반까지 추락할 것으로 전망됐다.ⓒ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 충격으로 올해 연간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 초반까지 추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올해 물가 흐름도 한국은행의 목표치를 크게 밑돌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25일 발표한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를 통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로 0.3%를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0.4%보다 0.1%포인트 더 떨어진 수치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해 4~5월 0% 내외까지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4분기 이후 점차 높아져 올해 1월까지 1%대 중반을 기록하던 소비자물가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올해 2월 이후 크게 둔화됐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지난 1~5월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에 이어 한은의 물가안정목표인 2.0%를 하회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근원인플레이션율도 1월 중 0%대 후반에서 4~5월중 식료품·에너지제외 기준으로 0%대 초반, 농산물·석유류제외 기준으로 0%대 초·중반으로 하락했다.


한은은 코로나19 이후 원/달러 환율 및 일부 식료품가격 상승 등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지만, 국제유가 하락과 함께 국내외 경기둔화, 교육관련 복지정책 강화 등은 물가상승률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수요 측면에서는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위축되면서 물가압력이 약화됐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소비와 수출이 부진한 가운데 설비투자 회복도 지연되는 흐름이다. 비용 측면에서는 임금상승률이 경기부진, 기업실적 악화 등으로 상당폭 둔화됐다.


농축수산물가격은 일부 축산물가격 상승과 지난해 낮은 상승률에 따른 기저효과 등이 상방요인으로, 일부 채소류 공급 확대 등은 하방요소로 작용했다. 정부정책 측면에서는 교육 관련 복지정책 강화와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이 물가하방요인으로 작용했다. 이에 더해 일부 공공요금 인하도 소비자물가를 추가 하락시켰다는 분석이다.


한은은 앞으로 환율과 농축수산물가격 상승 등이 소비자물가에 상방요인이 되겠지만, 정부의 복지정책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국제유가 하락, 경기 둔화 등의 영향으로 물가하방압력이 증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내년에는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이 사라지는 가운데 경기 개선과 복지정책 영향 축소 등으로 물가상승률이 올해보다 높아진 1.1%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식료품·에너지 제외 근원물가 상승률은 올해 중 0.4%, 2021년에는 0.9%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보다 긴 시계에서 보면 코로나19 이후 추세 인플레이션 방향은 불확실성이 높으나 예비적 저축 유인 증대, 부채상환 부담 증가, 디지털 경제 가속화 등에 따른 하방압력으로 저인플레이션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며 "단, 글로벌 유동성 누증과 글로벌 공급망 약화 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상승압력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