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팬·정치권 반발→수도권 방역 강화…골머리 앓는 뮤지컬 '귀환'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입력 2020.06.12 17:36 수정 2020.06.12 17:36

코로나19 위기 속 아이돌 출연 공연에 팬들 반발

김웅 의원도 국방부 질타…제작사 "공연 개최 재검토"

2019년 뮤지컬 '귀환' 공연 사진. ⓒ 뉴시스 2019년 뮤지컬 '귀환' 공연 사진. ⓒ 뉴시스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육군이 기획한 뮤지컬 '귀환'이 또다시 흔들리고 있다.


팬들의 반발과 정치권의 비판, 그리고 수도권 지역의 강화된 방역 조치 연장까지, 꼬리에 꼬리를 물고 터지는 악재에 좀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는 모습이다.


공연제작사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측은 12일 "수도권 지역의 강화된 방역 조치가 무기한 연장됨에 따라 공연 개막 일정 등을 놓고 논의 중"이라며 "입장이 정리되면 공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종료기한을 정하지 않고 수도권의 환자 발생 추이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 때까지 (수도권 강화 방역관리 체계를) 계속 유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귀환'은 수도권 지역 방역 강화 조치를 이유로 한 차례 개막일을 연기한 바 있어, 이날 중대본의 발표에도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종료기한 없는’ 연장 조치라는 점이 고민이다. 사실상 공연 일정을 조정하는 건 어렵다.


일각에선 '귀환'이 애초부터 무리하게 공연 일정을 밀어붙였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공연 소식을 알린 5월 중순은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확산세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5월 이후엔 잦아들 거란 방심이 부른 참사다.


무엇보다 팬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팬들은 "워너원 윤지성, 엑소 도경수 등을 보려는 해외 팬들의 무분별한 유입이 우려된다"며 "티켓대행, 티켓양도로 인해 실제 구매자 명단과 공연장으로 들어오는 관람객 명단이 일치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해외 구매대행 사이트에서 티켓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내세웠다.


제작사와 티켓 예매처인 인터파크 측은 관련 대책을 공개하며 진화에 나섰다. 먼저 제작사 측은 부정거래 의혹에 대해 "관객 제보와 제작사 SNS 모니터링을 통해 다수의 부정 예매 및 거래 건들을 확인했다"며 "특히 수십 배의 가격 폭리를 취하며 부정거래를 공개적으로 제안하고 있는 몇몇 악성 부정거래 티켓 판매자의 경우, 판매 게시물 내 좌석 구역에 대한 집중 모니터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파크티켓 측도 "티켓 수령은 예매자 본인만 가능하며 타인 양도 및 대리 수령은 불가하다"며 "티켓 수령 시 예매자 직접 예매 내역서와 예매자 본인의 사진이 부착된 실물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며 철저한 명단 관리를 약속했다.


팬들은 "입장 시 본인 확인을 한다고 하더라도 실내에서 (관객들이) 마스크를 제대로 쓰고 있을 거란 보장이 없다"며 반대의견을 굽히지 않았지만, 제작사와 육군본부 측은 공연 강행 기류가 강했다.


하지만 최근 미래통합당 김웅 의원이 공연 반대 입장을 전하면서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김 의원은 지난 9일 보도자료를 내고 "코로나19 사태로 지역 사회가 고통 속에 신음하는데, 국방부가 아이돌을 동원한 대규모 뮤지컬 공연을 강행하려고 한다"며 "절체절명의 비상시국에 국방부가 나서서 군장병을 동원한 대규모 공연을 강행한다니 답답함을 넘어 당혹감을 금할 수 없다"며 공연 취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김 의원은 "예매자와 실제 관람객의 차이로 동선 추적도 사실상 불가할 것"이라며 일부 팬들의 주장에 힘을 보탰다.


이래저래 제작사로선 사면초가에 몰린 상황이다. 공연을 예정대로 치르자니 중대본의 방역강화 조치에 역행한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고, 취소하자니 후유증이 만만치 않다. 공연을 예정대로 이어가는 다른 공연과의 형평성 문제도 계속 불거질 수 있다.


한 공연 관계자는 "육군과 국방부가 관여돼 있는 뮤지컬이라는 점에서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 그래서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