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루비콘강 건넌 중국...차이나 테마 투자 리스크 커지나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입력 2020.06.01 05:00 수정 2020.05.31 20:05

중국펀드 28일 116억원 자금 유출...올 들어 5308억원 빠져나가

“IT 등 단기 충격 예상...공급망 조정으로 중장기 수혜 가능성”

WLSKSEKF 28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3차 전체회의 폐막식이 열리는 가운데 홍콩보안법 표결 결과가 현광판에 표시되고 있다. 홍콩보안법은 찬성 2878표 반대 1표, 기권 6표로 통과됐다.ⓒAP/뉴시스 WLSKSEKF 28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3차 전체회의 폐막식이 열리는 가운데 홍콩보안법 표결 결과가 현광판에 표시되고 있다. 홍콩보안법은 찬성 2878표 반대 1표, 기권 6표로 통과됐다.ⓒAP/뉴시스

중국의 홍콩 보안법 제정 추진을 둘러싼 미중간 ‘신냉전’ 우려에 중국펀드를 비롯한 중국 관련 업종 전망이 흐려졌다. 상호 간에 치열한 보복전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련 상품이나 주식에 미칠 후폭풍에 투자자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산업 공급망 조정 등에 따른 투자 기회는 열려있다고 판단했다.


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10억원 이상 설정된 174개 중국펀드에서는 지난달 28일 하루 116억원의 자금이 빠져나갔다. 이날 20개 지역·국가별 펀드 대부분이 변동이 없거나 한자리수의 미미한 자금 유출·유입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날 중국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전체회의에서 미국이 강력하게 반대하던 홍콩 국가보안법 표결을 강행해 압도적 표차로 통과시켰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강행에 대한 제재조치 관련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밝히며 고강도 응징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중 갈등이 이전의 갈등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론을 넘어 전방위적인 대립에 이를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두 국가의 관계에 따라 중국펀드는 연초 이후 기준으로도 5308억원의 뭉칫돈이 빠져나갔고 북미펀드엔 6686억원이 흘러들어와 지역·국가별 펀드군 중 자금 유출·유입의 폭이 가장 높았다.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증시가 큰 충격을 받았지만 코로나 진원지인 중국 증시는 비교적 빠르게 안정 국면을 되찾았다.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올해 들어 중국펀드는 3.66%의 손실을 내며 브라질(-39.90%), 인도(-25.42%), 일본(-9.66%), 베트남(-9.59%)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방했다.


이후 신규 확진자 감소와 각국 경제활동 재개 기대로 세계 증시가 지난달 반등하면서 해외 주요 펀드의 최근 1개월 수익률도 8~16%의 호조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중국펀드의 수익률은 1.39%에 그쳤고 최근 1주일 수익률은 마이너스(-2.90%)로 돌아섰다. 중화권 증시가 최근 미중 갈등 재점화의 영향권에 들어온 탓이다.


앞서 리커창 중국 총리가 미중 1단계 무역합의를 미국과 함께 이행하겠다고 밝히기는 했지만 양국의 갈등이 극에 달하게 되면 무역 합의가 깨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중화권 증시가 지속적인 타격을 입을 경우, 국내에 설정된 중국펀드의 수익률 악화도 피할 수 없다. 국내 중국펀드는 순자산만 7조2009억원으로, 국가별 펀드 중 가장 많은 자금이 몰려있다. 북미펀드 순자산(2조2752억원)의 3배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대외적 불안감이 고조되면서 지난 27일 밤 홍콩 역외시장에서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장중 0.7% 급등한 7.1964위안까지 치솟았다. 미·중 환율 전쟁이 고조됐던 지난해 9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자, 2010년 홍콩 역외시장이 개설된 이래 최고치다. 박기현 SK증권 연구원은 “미중간의 대립 구도가 한층 더 명확해짐에 따라 단기간 글로벌 증시에 강력한 변동성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미국 측의 대응은 물론 홍콩 내 시위 확대 여부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등 한국 최대 수출 업종의 타격도 우려된다. 다만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는 충격이 예상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수혜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최설화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만약 미국이 홍콩에 25% 징벌 관세를 부과하면 한국 기업은 중국 직수출로 전략을 수정할 수도 있겠지만 이 경우 홍콩이 누렸던 ‘민감기술에 대한 접근 권리’도 포기해야 한다“면서 ”5G, 반도체 등 IT 등은 공급망 조정에 따른 단기 충격이 불가피하고 미국향 석유화학 제품도 일부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만약 특별지위가 바로 박탈되지 않고 단계적이고 부분적 조치로 간다면 당장의 무역 충격은 덜할 전망이지만, 이 경우 홍콩 내 자본유출 등으로 외환시장의 변동이 커지고 기업들은 원화 약세 압력에 노출될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짚었다.


다만 홍콩을 경유한 관세, 기술 특혜가 사라진다는 것은 생산기지로서의 중국의 이점 또한 없어지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이렇게 되면 기업들이 대중국 외국인직접투자(FDI) 투자를 줄이면서 중국산 부품·소재 사용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면서 “중국 기업과 경쟁하는 한국 기업들의 수혜가 커질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중국 정부가 중국 정치 행사인 ‘양회’에서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부양정책을 내놓은 것도 관련주의 투심을 위축시켰다.


박기현 SK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신형인프라투자와 신형도시화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미중 무역 분쟁이 극단으로 치닫지만 않는다면 국내 증시 역시 수혜를 입을 것”이라며 “반도체(데이터센터), 5G 장비주, 화장품 업종뿐만 아니라 중국 정책에 수혜를 입을 다른 업종에 대한 탐색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